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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삼성-애플 특허침해소송을 연구대상으로 언론보도와 소비자 행동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특히 맥콤스(McCombs 2004)가 제시한 행동적 차원의 2차 의제설정 효과 모형이 기업 갈등 뉴스에서도 적용 가능한지 알아보았다. 맥콤스가 제시한 행동적 차원의 2차 의제설정 효과 모형은 언론이 강조한 특정 이슈의 속성 현저성(attributes salience)이 공중으로 전이될 뿐만 아니라 프라이밍(priming) 과정을 거쳐 수용자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연구를 위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3개 신문과 KBS1, MBC, SBS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연합뉴스에 보도된 소송 관련 기사의 논조(...
저자 | 장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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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저널리즘전공 |
지도교수 | 백영민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75 p. |
키워드 | 2차 의제설정 효과 속성 현저성 적용가능성 소비자 행동 휴대폰 판매량 특허침해소송 삼성전자 애플 second level agenda-setting attributes salience applicability consumer behavior amount of cellphone sales patent infringement lawsuit Samsung Electronics Alppe Inc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245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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