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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육용 한자 및 한자어 목록> 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어휘 중 한자 및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65%이상임을 감안하면, 한자교육의 필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본고는 국립국어원(2005)의 300만 어절 규모의 균형 코퍼스에서 추출한 고빈도 한자를 이용하여 접사로 기능하여 한자어 생산력이 높은 ‘접사한자’와 고빈도 ‘비접사한자’로 우선 구분하고, 국립국어원 「한국어 학습용 어휘 목록」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 교육용 ‘접사한자’ ? ‘비접사한자’ 단계별 목록을 선정하였다. 또한, 목록으로 선정된 개별한자의 한자어 종을 분석하여 고빈도 한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한자어 목록을 작성하였다. <한국어 교육용 한자 및 한자어 목록>을 작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는 국립국어원(2005)에서 『현대 국어 사용 빈도조사2』를 집필하기 위해 사용한 300만 어절 규모의 균형 ...
저자 | 안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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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한영균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 176 p. |
키워드 | 한국어 교육용 한자 및 한자어 목록 접사한자 비접사한자 말뭉치 고빈도 한자 생산력 the list of Chinese characters and Chinese words for Korean language learning affix Chinese and non-affix Chinese corpus high frequency Chines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247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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