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과정에의 전략적 접근을 제언하기 위해 전략 설문지를 통해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전략사용의 실태를 파악하고 성취도와 흥미, 직종에 따라서 달라지는 전략사용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상위권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 전략항목을 규명하여 효율적이지 못한 학습자들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세분화하여 직군 내에서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을 규명하여 특정 학습자 집단의 맥락 안에서 성취도 향상에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들을 살펴보았다. 양적 연구방법과 더불어 직장인 학습자의 학습 환경과 전략사용을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 성인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인지전략, ...
본 연구는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과정에의 전략적 접근을 제언하기 위해 전략 설문지를 통해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전략사용의 실태를 파악하고 성취도와 흥미, 직종에 따라서 달라지는 전략사용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상위권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 전략항목을 규명하여 효율적이지 못한 학습자들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세분화하여 직군 내에서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을 규명하여 특정 학습자 집단의 맥락 안에서 성취도 향상에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들을 살펴보았다. 양적 연구방법과 더불어 직장인 학습자의 학습 환경과 전략사용을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 성인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보상 전략사용은 유의미한 관계에 있었으며 성취도가 높은 집단은 더 많은 개수의 전략을 더 높은 빈도로 사용하였다. 둘째, 상위권의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개별전략 중 성취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전략들은 주로 초인이 전략과 인지 전략에 속하는 전략들이었으며, 특별한 학습의 준비가 없이 일상의 직업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전략들이 주를 이루었다. 상위권학습자의 경우 전략과 학습환경에 대한 메타지식을 바탕으로 환경에 적합한 인지, 초인지 전략을 선택, 적용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영어학습에 흥미유무에 따른 나누어진 두 집단은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보상전략의 사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습에 흥미를 가진 학습자들은 더 많은 종류의 전략을 더 빈번히 사용하고 있었으며 초인지 전략의 사용은 흥미의 유무에 따라 가장 많은 사용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영역이었다. 넷째, 직군별로 전략사용의 특징이 상이하며,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의 종류도 달라지는 양상을 보였다. 전자통신 직종은 인지전략의 사용빈도가 높은 반면 사회적 전략의 사용은 낮은 수치를 보였으며, 항공서비스직의 경우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전략의 개수가 적었고 빈도도 더 낮은 수치를 보였다. 주로 사용되는 전략들이 보상전략에 국한되어 있었고 기억전략과 인지전략의 사용빈도도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다섯째, 언어학습을 지원하는 사내 언어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교수자로서 전략적 접근의 방법을 모색해보자 전략의 사용과 언어 학습환경에 대해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한 결과 일부 사내영어교육이 ESP의 측면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내용정보의 세분화에만 집중할 뿐, 언어 교육의 측면에서 학습과정과 언어사용의 맥락을 반영하지 못해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언어학습에 접근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설문과 면담을 통해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영어학습의 전략사용 정도와 영어학습 환경을 살펴보았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전략의 사용은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요소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인지전략의 사용은 학습자의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지지는 요소로 직장인 학습자들은 정확성과 유창성에 바탕을 둔 의사소통 능력을 얻기 위해서 언어학습과 언어사용의 상보적 관계를 이해하여 언어학습을 전제한 언어사용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상위권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 전략들이 직장인의 일상에 적용 가능한 전략이라는 점에서 상위지식을 전제한 상위전략의 사용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교수자의 입장에서 학습자가 개개인의 학습스타일 및 학습자 집단, 다양한 전략들, 학습 환경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지식에 대한 학습설계를 통해 학습자들이 사용가능한 전략을 적용할 줄 아는 전략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직장인 학습자의 경우 메타지식에 근거하여 상위인지 전략 뿐 아니라 상위정의 전략, 상위사회문화적 상호작용 전략과 같은 다양한 메타 전략의 사용을 통해 학습을 자율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셋째, 흥미는 전략사용의 빈도와 개수를 높이는 요소로 학습자들은 영어학습을 외부적, 도구적인 동기에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발전을 위한 내적 동기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의 언어학습의 흥미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실제 업무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를 통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직군별로 달라지는 학습자들의 전략사용과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항목의 규명을 통해 유의미한 전략이 집단의 특징에 따라서 달라짐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전략사용을 설계할 때에는 학습자 집단의 언어학습 사용 환경과 요구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다양한 언어학습 프로그램이 기업체에서 제공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ESP를 부분적으로 이해하여 내용의 세분화에만 집중하여 언어학습의 과정과 언어의 효율적인 이해와 사용이라는 언어교육의 목표를 간과하고 있다. ESP과정들은 언어내용물의 특수 목적성에 따른 세분화와 더불어 학습자들의 언어학습과 사용 환경의 맥락을 반영한 영어교육학적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직장인 성인학습자들의 경우 언어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 개인의 측면과 학습과정의 측면에서 문맥화된 전략적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학습내용물과 교수방법의 측면에서 학습중심의 ESP접근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과정에의 전략적 접근을 제언하기 위해 전략 설문지를 통해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전략사용의 실태를 파악하고 성취도와 흥미, 직종에 따라서 달라지는 전략사용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상위권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 전략항목을 규명하여 효율적이지 못한 학습자들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세분화하여 직군 내에서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을 규명하여 특정 학습자 집단의 맥락 안에서 성취도 향상에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들을 살펴보았다. 양적 연구방법과 더불어 직장인 학습자의 학습 환경과 전략사용을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 성인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보상 전략사용은 유의미한 관계에 있었으며 성취도가 높은 집단은 더 많은 개수의 전략을 더 높은 빈도로 사용하였다. 둘째, 상위권의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개별전략 중 성취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전략들은 주로 초인이 전략과 인지 전략에 속하는 전략들이었으며, 특별한 학습의 준비가 없이 일상의 직업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전략들이 주를 이루었다. 상위권학습자의 경우 전략과 학습환경에 대한 메타지식을 바탕으로 환경에 적합한 인지, 초인지 전략을 선택, 적용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영어학습에 흥미유무에 따른 나누어진 두 집단은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보상전략의 사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습에 흥미를 가진 학습자들은 더 많은 종류의 전략을 더 빈번히 사용하고 있었으며 초인지 전략의 사용은 흥미의 유무에 따라 가장 많은 사용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영역이었다. 넷째, 직군별로 전략사용의 특징이 상이하며,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전략의 종류도 달라지는 양상을 보였다. 전자통신 직종은 인지전략의 사용빈도가 높은 반면 사회적 전략의 사용은 낮은 수치를 보였으며, 항공서비스직의 경우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전략의 개수가 적었고 빈도도 더 낮은 수치를 보였다. 주로 사용되는 전략들이 보상전략에 국한되어 있었고 기억전략과 인지전략의 사용빈도도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다섯째, 언어학습을 지원하는 사내 언어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교수자로서 전략적 접근의 방법을 모색해보자 전략의 사용과 언어 학습환경에 대해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한 결과 일부 사내영어교육이 ESP의 측면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내용정보의 세분화에만 집중할 뿐, 언어 교육의 측면에서 학습과정과 언어사용의 맥락을 반영하지 못해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언어학습에 접근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설문과 면담을 통해 직장인 성인학습자의 영어학습의 전략사용 정도와 영어학습 환경을 살펴보았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전략의 사용은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요소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인지전략의 사용은 학습자의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지지는 요소로 직장인 학습자들은 정확성과 유창성에 바탕을 둔 의사소통 능력을 얻기 위해서 언어학습과 언어사용의 상보적 관계를 이해하여 언어학습을 전제한 언어사용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상위권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 전략들이 직장인의 일상에 적용 가능한 전략이라는 점에서 상위지식을 전제한 상위전략의 사용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교수자의 입장에서 학습자가 개개인의 학습스타일 및 학습자 집단, 다양한 전략들, 학습 환경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지식에 대한 학습설계를 통해 학습자들이 사용가능한 전략을 적용할 줄 아는 전략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직장인 학습자의 경우 메타지식에 근거하여 상위인지 전략 뿐 아니라 상위정의 전략, 상위사회문화적 상호작용 전략과 같은 다양한 메타 전략의 사용을 통해 학습을 자율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셋째, 흥미는 전략사용의 빈도와 개수를 높이는 요소로 학습자들은 영어학습을 외부적, 도구적인 동기에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발전을 위한 내적 동기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의 언어학습의 흥미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실제 업무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를 통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직군별로 달라지는 학습자들의 전략사용과 상관관계를 지니는 개별항목의 규명을 통해 유의미한 전략이 집단의 특징에 따라서 달라짐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전략사용을 설계할 때에는 학습자 집단의 언어학습 사용 환경과 요구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다양한 언어학습 프로그램이 기업체에서 제공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ESP를 부분적으로 이해하여 내용의 세분화에만 집중하여 언어학습의 과정과 언어의 효율적인 이해와 사용이라는 언어교육의 목표를 간과하고 있다. ESP과정들은 언어내용물의 특수 목적성에 따른 세분화와 더불어 학습자들의 언어학습과 사용 환경의 맥락을 반영한 영어교육학적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직장인 성인학습자들의 경우 언어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 개인의 측면과 학습과정의 측면에서 문맥화된 전략적 접근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학습내용물과 교수방법의 측면에서 학습중심의 ESP접근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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