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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스페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평음, 경음, 격음에 관한 음향음성학적 특성 연구 원문보기


강지선 (영남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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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언어 또는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는 대부분 성인 학습자이며, 성인 학습자가 발음을 학습할 때 모국어의 간섭이 많이 일어난다. 효율적인 발음 교육을 위해서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인 한국어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이해하고 교수하면 학습자들의 외국어 학습 효과가 높아질 수 있다. 최근 국 · 내외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스페인어권 학습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스페인어권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특히 음향음성학적 측면에서 스페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고는 음향음성학 실험을 통해 한국인과 스페인어권 학습자가 발음한 한국어 평음, 경음, 격음의 음향적 특성을 밝히고, 청취음성학 측면에서 학습자가 발음한 한국어 파열음과 파찰음의 정확성 여부는 산출 평가 실험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조 분석 가설의 대표적인 이론인 Prator(1967)의 난이도 위계, Eckman(1977 외)의 유표 차이 가설을 근거로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한국어 음운을 예측해보고, 제2 언어 음성 습득 이론 중에서 Best 외(2007)의 수정 지각동화모형(PAM-L2)과 Flege(1995)의 음성학습모형(...

Keyword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  #한국어 파열음  #한국어 파찰음  #음향음성학 실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지선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승용
발행연도 2015
키워드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 한국어 파열음, 한국어 파찰음, 음향음성학 실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6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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