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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문화교육의 방향 탐색 : 이스라엘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rection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 Focused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Israel 원문보기


오영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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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바람으로 인한 이주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이에 여러 나라들이 각 국의 상황에 맞게 다문화정책을 펼쳐 왔다. 그러나 최근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으로 인한 갈등이 폭력화되고 이로 인한 사회의 불안정이 문제로 대두되면서 서구의 여러 나라들이 다문화주의에 대한 실패를 선언하고 동화주의로의 회귀, 이민자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주로 인한 다문화의 흐름은 잠시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될 미래의 모습이다. 자국민과 이민자들을 나누는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그들 모두를 한 공동체의 일원으로 바라보고 공동의 발전을 모색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다양성을 포용하며 더 나은 민주주의 국가로의 통일성을 도모하는 다문화적 시민성을 심어주는 ...

주제어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  #다문화적 시민성  #다양성  #통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영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5 p.
키워드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 다문화적 시민성, 다양성, 통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77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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