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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교육정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al Pla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원문보기


민현옥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 사회복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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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정책의 대안 마련을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미국, 호주, 일본, 프랑스 등 해외 다문화 교육정책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국가의 다문화 교육정책이 한국 다문화 교육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추가적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는 총 6명의 다문화 관련 직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질적 심층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여 다문화 교육정책에 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국내 다문화 교육정책이 가지는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문헌 고찰 및 전문가 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다문화 교육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정책목표 및 정책대상에 대한 것으로, 국내 다문화 교육정책은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등 문화적 다양성을 제고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외국인 근로자 등 다른 다문화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구성하여 형평성 있는 다문화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상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rrange alternative pla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For this, it comparatively analyzed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in foreign countries such as America, Australia, Japan and France. Based on this, it examined wha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현옥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복지행정 사회복지
지도교수 이규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2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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