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아트는 1950년대 초 영국작가에 의해 시작된 예술문화 사조로 대중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이미지 등 대중문화의 다양한 코드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예술 경향이다. 팝 아트는 유럽과 미국 두 대륙에서 거의 동시에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영국 팝 아트는 대중문화와의 접목을 통해 세계 문화의 중심으로 성장한 미국 팝 아트와는 달리 독자적으로 영국 상황에 따라 진지하게 전개된 예술운동이었다. 영국 팝 아트가 생성되기 이전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유럽사회는 2차 세계 대전을 치른 후 산업문명의 급속한 발달에 기인하여 사회전반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대량생산, 대중매체가 낳은 생활양식, 사고의 획일화와 평준화가 나타났고 종래의 사회계층이 무너짐과 동시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다. 이로 인해서 대중문화에 대한 미술적 관심이 늘어났고 고급 예술과 저급 예술의 경계 해체 그리고 문화의 일상적 기호들이 알레고리화 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현대 미술은 기계문명과 기술을 주제로 한 관심으로 영국 팝 아트가 등장한다. 영국 팝 아트 작가들 중 몇몇 의식 있는 이들은 이론적이고 학술적인 관심을 가지고 예술과 과학기술, 예술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찾으려고 시도했고 주제 면에서는 기계, 추상, 인물 등 과학문명에 의한 산업 사회의 산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다루었다. 이들 작가들의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영국의 정책들은 대중들을 계몽하기 위해 보이지 않게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은 미셸 ...
팝 아트는 1950년대 초 영국작가에 의해 시작된 예술문화 사조로 대중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이미지 등 대중문화의 다양한 코드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예술 경향이다. 팝 아트는 유럽과 미국 두 대륙에서 거의 동시에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영국 팝 아트는 대중문화와의 접목을 통해 세계 문화의 중심으로 성장한 미국 팝 아트와는 달리 독자적으로 영국 상황에 따라 진지하게 전개된 예술운동이었다. 영국 팝 아트가 생성되기 이전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유럽사회는 2차 세계 대전을 치른 후 산업문명의 급속한 발달에 기인하여 사회전반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대량생산, 대중매체가 낳은 생활양식, 사고의 획일화와 평준화가 나타났고 종래의 사회계층이 무너짐과 동시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다. 이로 인해서 대중문화에 대한 미술적 관심이 늘어났고 고급 예술과 저급 예술의 경계 해체 그리고 문화의 일상적 기호들이 알레고리화 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현대 미술은 기계문명과 기술을 주제로 한 관심으로 영국 팝 아트가 등장한다. 영국 팝 아트 작가들 중 몇몇 의식 있는 이들은 이론적이고 학술적인 관심을 가지고 예술과 과학기술, 예술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찾으려고 시도했고 주제 면에서는 기계, 추상, 인물 등 과학문명에 의한 산업 사회의 산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다루었다. 이들 작가들의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영국의 정책들은 대중들을 계몽하기 위해 보이지 않게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은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의 철학 이론들을 적용시켜서 연구할 수 있다. 푸코는 포스트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프랑스 철학자로, 현대 사회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권력과 지식의 복합체에 주목하였다. 그는 일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작은 사건들과 움직임들에 주목하고 그것들이 어떠한 장치와 효과를 통해 배치되는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 기술 및 지식과 결합하여 작동하는 권력의 메커니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그것들이 주체와 관계 맺는 방식을 사실적으로 드러내는데 주력하였다. 그는 지식을 권력의 조건과 산물로 이해하면서, 권력과 지식의 복합체가 우리 사회에 침투하는 과정을 연구 했다. 이러한 푸코의 이론을 토대로 하여 영국 팝 아트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해석과 그 가치 및 역할이 미술사적으로, 또 역사적으로 얼마만큼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해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그동안 영국 팝 아트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미국 팝 아트에 가려져 한정적으로 분석 되었으며 현대 미술 협회(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와 인디펜던트 그룹(Independent Group)에 의해서만 설명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 연구의 한계에서 벗어나 영국 팝 아트를 푸코가 주장한 이론 중“고고학과 계보학”, “권력과 지식”의 이론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논거를 펼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는 푸코의 이론이 영국 정부가 실행한 정책과 앞으로 논의하게 될 영국 페스티발(Festival of Britain) 전시회의 성격에 부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국 팝 아트를 논함에 있어 빠질 수 없는 두 기관인 현대 미술 협회와 인디펜던트 그룹 활동에 비추어 팝 아트 작가들이 어떤 방향으로 예술을 추구했는지 그리고 이 그룹들이 만든 세 전시회인 《Growth and Form》,《Man, Machine, and Motion》,《This is tomorrow》가 푸코 이론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 알아 볼 것이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기존의 미술사에서 다루었던 영국 팝 아트의 위치와 예술과의 관계를 푸코의 이론을 통해 좀 더 폭넓은 방식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팝 아트를 대중적 이미지와 대중문화의 관계로만 바라보는 시각을 넘어서 그것을 둘러싸고 있었던 여러 기관들과 전시회, 푸코의 "고고학과 계보학", "권력과 지식"이 대중들에게 어떻게 권력으로 작용하여 국가적으로도 팝 아트를 정당하게 이끌어 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팝 아트는 1950년대 초 영국작가에 의해 시작된 예술문화 사조로 대중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이미지 등 대중문화의 다양한 코드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예술 경향이다. 팝 아트는 유럽과 미국 두 대륙에서 거의 동시에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영국 팝 아트는 대중문화와의 접목을 통해 세계 문화의 중심으로 성장한 미국 팝 아트와는 달리 독자적으로 영국 상황에 따라 진지하게 전개된 예술운동이었다. 영국 팝 아트가 생성되기 이전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유럽사회는 2차 세계 대전을 치른 후 산업문명의 급속한 발달에 기인하여 사회전반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대량생산, 대중매체가 낳은 생활양식, 사고의 획일화와 평준화가 나타났고 종래의 사회계층이 무너짐과 동시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다. 이로 인해서 대중문화에 대한 미술적 관심이 늘어났고 고급 예술과 저급 예술의 경계 해체 그리고 문화의 일상적 기호들이 알레고리화 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현대 미술은 기계문명과 기술을 주제로 한 관심으로 영국 팝 아트가 등장한다. 영국 팝 아트 작가들 중 몇몇 의식 있는 이들은 이론적이고 학술적인 관심을 가지고 예술과 과학기술, 예술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찾으려고 시도했고 주제 면에서는 기계, 추상, 인물 등 과학문명에 의한 산업 사회의 산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다루었다. 이들 작가들의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영국의 정책들은 대중들을 계몽하기 위해 보이지 않게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은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의 철학 이론들을 적용시켜서 연구할 수 있다. 푸코는 포스트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프랑스 철학자로, 현대 사회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권력과 지식의 복합체에 주목하였다. 그는 일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작은 사건들과 움직임들에 주목하고 그것들이 어떠한 장치와 효과를 통해 배치되는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 기술 및 지식과 결합하여 작동하는 권력의 메커니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그것들이 주체와 관계 맺는 방식을 사실적으로 드러내는데 주력하였다. 그는 지식을 권력의 조건과 산물로 이해하면서, 권력과 지식의 복합체가 우리 사회에 침투하는 과정을 연구 했다. 이러한 푸코의 이론을 토대로 하여 영국 팝 아트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해석과 그 가치 및 역할이 미술사적으로, 또 역사적으로 얼마만큼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해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그동안 영국 팝 아트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미국 팝 아트에 가려져 한정적으로 분석 되었으며 현대 미술 협회(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와 인디펜던트 그룹(Independent Group)에 의해서만 설명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 연구의 한계에서 벗어나 영국 팝 아트를 푸코가 주장한 이론 중“고고학과 계보학”, “권력과 지식”의 이론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논거를 펼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는 푸코의 이론이 영국 정부가 실행한 정책과 앞으로 논의하게 될 영국 페스티발(Festival of Britain) 전시회의 성격에 부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국 팝 아트를 논함에 있어 빠질 수 없는 두 기관인 현대 미술 협회와 인디펜던트 그룹 활동에 비추어 팝 아트 작가들이 어떤 방향으로 예술을 추구했는지 그리고 이 그룹들이 만든 세 전시회인 《Growth and Form》,《Man, Machine, and Motion》,《This is tomorrow》가 푸코 이론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 알아 볼 것이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기존의 미술사에서 다루었던 영국 팝 아트의 위치와 예술과의 관계를 푸코의 이론을 통해 좀 더 폭넓은 방식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팝 아트를 대중적 이미지와 대중문화의 관계로만 바라보는 시각을 넘어서 그것을 둘러싸고 있었던 여러 기관들과 전시회, 푸코의 "고고학과 계보학", "권력과 지식"이 대중들에게 어떻게 권력으로 작용하여 국가적으로도 팝 아트를 정당하게 이끌어 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