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본 연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각 변인들의 관련성을 살피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학교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을 높이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자료 및 생활지도 방법을 제공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거주지역별, 학력인식수준별, 일일 스마트폰 사용시간별, 일일 게임시간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 소재한 도시지역과 읍‧면지역에 재학중인 중학생 52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 492부 중 정리과정에서 불확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총 482명(남학생 197명, 여학생 285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정리된 자료의 기초 통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에 관한 각 배경변인별 ...
1. 요약
본 연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각 변인들의 관련성을 살피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학교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을 높이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자료 및 생활지도 방법을 제공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거주지역별, 학력인식수준별, 일일 스마트폰 사용시간별, 일일 게임시간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 소재한 도시지역과 읍‧면지역에 재학중인 중학생 52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 492부 중 정리과정에서 불확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총 482명(남학생 197명, 여학생 285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정리된 자료의 기초 통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에 관한 각 배경변인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학교적응)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을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처리를 위해 차이분석(t, F검증)과 사후검증(Scheffe test)을 실시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이 서로를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는「학업적 자기효능감」(김아영․박인영, 2001),「대인관계능력」(김창대․김수임, 2001),「학교적응」(김용래, 2000)이다. 이를 토대로 배경요인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학교적응 및 하위요인의 상관관계와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의 배경요인에 따른 차이와 상관관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와 관련한 연구과정 속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학교적응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남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대인관계능력은 여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 및 조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평균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1학년, 3학년, 2학년의 순으로, 대인관계능력과 학교적응은 1학년, 2학년, 3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와 자기조절효능감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두 요인 모두 1학년, 3학년, 2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처음 관계 맺기와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대인 갈등 다루기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처음 관계 맺기와 대인 갈등 다루기는 1학년, 2학년, 3학년의 순으로, 정서적 지지 및 조언은 2학년, 1학년, 3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적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학교환경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1학년, 2학년, 3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거주지역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읍‧면지역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읍‧면지역의 평균이 시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 및 조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시지역의 평균이 읍‧면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력인식수준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세 요인 모두 상, 중, 하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와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세 요인 모두 상, 중, 하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처음 관계 맺기와 타인에 대한
1. 요약
본 연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각 변인들의 관련성을 살피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학교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을 높이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자료 및 생활지도 방법을 제공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거주지역별, 학력인식수준별, 일일 스마트폰 사용시간별, 일일 게임시간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 소재한 도시지역과 읍‧면지역에 재학중인 중학생 52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 492부 중 정리과정에서 불확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총 482명(남학생 197명, 여학생 285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정리된 자료의 기초 통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에 관한 각 배경변인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학교적응)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을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처리를 위해 차이분석(t, F검증)과 사후검증(Scheffe test)을 실시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이 서로를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는「학업적 자기효능감」(김아영․박인영, 2001),「대인관계능력」(김창대․김수임, 2001),「학교적응」(김용래, 2000)이다. 이를 토대로 배경요인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학교적응 및 하위요인의 상관관계와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의 배경요인에 따른 차이와 상관관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와 관련한 연구과정 속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학교적응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남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대인관계능력은 여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 및 조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평균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1학년, 3학년, 2학년의 순으로, 대인관계능력과 학교적응은 1학년, 2학년, 3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와 자기조절효능감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두 요인 모두 1학년, 3학년, 2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처음 관계 맺기와 정서적 지지 및 조언, 대인 갈등 다루기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처음 관계 맺기와 대인 갈등 다루기는 1학년, 2학년, 3학년의 순으로, 정서적 지지 및 조언은 2학년, 1학년, 3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적응의 하위요인에서는 학교환경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1학년, 2학년, 3학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거주지역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읍‧면지역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읍‧면지역의 평균이 시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 및 조언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시지역의 평균이 읍‧면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력인식수준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세 요인 모두 상, 중, 하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는 과제난이도 선호와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세 요인 모두 상, 중, 하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처음 관계 맺기와 타인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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