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은예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요약 본 연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각 변인들의 관련성을 살피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학교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을 높이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자료 및 생활지도 방법을 제공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배경변인(성별, 학년별, 거주지역별, 학력인식수준별, 일일 스마트폰 사용시간별, 일일 게임시간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학교적응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 소재한 도시지역과 읍‧면지역에 재학중인 중학생 520명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 492부 중 정리과정에서 불확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총 482명(남학생 197명, 여학생 285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정리된 자료의 기초 통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에 관한 각 배경변인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예
학위수여기관 가톨릭관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영희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15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