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2세 영아의 신체발달과 행동특성인 도구 탐색을 활용하여, 신체적 놀이 및 신체운동을 통합하여 신체활동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영아 신체활동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실태와 요구 조사 분석을 토대로 2세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 S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 C어린이집의 2세 3반(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8명, 통제집단 28명)의 영아 84명이다. 연구도구는 이민경(2008)이 Werder와 Bruininks(1988)이 개발한 교사용 기본운동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기본운동능력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발달검사도구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교사용「사회정서발달 검사도구」와 김영희(1995)가 Barnett(1990)이 제작한 교사용 아동의 놀이성 척도CPS(Children's ...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 연 정
전남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 홍 혜 경)
(국문초록)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2세 영아의 신체발달과 행동특성인 도구 탐색을 활용하여, 신체적 놀이 및 신체운동을 통합하여 신체활동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영아 신체활동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실태와 요구 조사 분석을 토대로 2세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 S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 C어린이집의 2세 3반(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8명, 통제집단 28명)의 영아 84명이다. 연구도구는 이민경(2008)이 Werder와 Bruininks(1988)이 개발한 교사용 기본운동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기본운동능력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발달검사도구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교사용「사회정서발달 검사도구」와 김영희(1995)가 Barnett(1990)이 제작한 교사용 아동의 놀이성 척도CPS(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수정·보완한 교사용「놀이성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5월 27일부터 2013년 8월 17일까지 1주에 2회씩, 12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외부강사가 지도하는 신체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실내 놀이기구를 갖춘 유희실에서 일상적인 자유선택 신체놀이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one-way ANOVA)와 Dunca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2세 영아의 발달에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도구 탐색과 놀이를 활용한 신체활동을 통해 운동능력 및 사회·정서 유능감을 증진한다’를 목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감각능력기른다’,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거움을 갖는다’, ‘사회·정서발달을 기른다’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감각기관 활용한 탐색’, ‘신체인식’, ‘신체조절’, ‘이동운동’, ‘비이동운동’, ‘조작운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수-학습단계는 도구 탐색 및 놀이하기, 신체활동하기, 마무리의 3단계로 구성하였고, 교사의 역할은 ‘탐색을 촉진하는 지지자로사의 교사, ‘놀이의 동반자로서의 교사’, ‘신체활동의 시범자 역할로서의 교사’, ‘신체활동 과정에 긍정적인 격려자로서의 교사’, ‘안전한 환경 및 도구 제공자로서의 교사’로 규정하였다. 평가는 영아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을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통제집단 간에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은 전체 기본운동능력과 기본운동능력의 하위영역인 균형 잡기, 달리기, 잡기, 차기, 두발로 점프하기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서도 전체 사회정서발달과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영역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놀이성은 전체 놀이성과 놀이성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에는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즐거운 표현, 유머감각에서는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은 도구 탐색, 신체운동과 놀이를 활용한 신체활동을 즐기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이 프로그램은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은 2세의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 및 놀이성의 발달을 지원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영아 보육현장에 적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 연 정
전남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 홍 혜 경)
(국문초록)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2세 영아의 신체발달과 행동특성인 도구 탐색을 활용하여, 신체적 놀이 및 신체운동을 통합하여 신체활동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영아 신체활동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실태와 요구 조사 분석을 토대로 2세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 S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 C어린이집의 2세 3반(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8명, 통제집단 28명)의 영아 84명이다. 연구도구는 이민경(2008)이 Werder와 Bruininks(1988)이 개발한 교사용 기본운동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기본운동능력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발달검사도구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교사용「사회정서발달 검사도구」와 김영희(1995)가 Barnett(1990)이 제작한 교사용 아동의 놀이성 척도CPS(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수정·보완한 교사용「놀이성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5월 27일부터 2013년 8월 17일까지 1주에 2회씩, 12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외부강사가 지도하는 신체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실내 놀이기구를 갖춘 유희실에서 일상적인 자유선택 신체놀이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one-way ANOVA)와 Dunca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2세 영아의 발달에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도구 탐색과 놀이를 활용한 신체활동을 통해 운동능력 및 사회·정서 유능감을 증진한다’를 목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감각능력기른다’,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거움을 갖는다’, ‘사회·정서발달을 기른다’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감각기관 활용한 탐색’, ‘신체인식’, ‘신체조절’, ‘이동운동’, ‘비이동운동’, ‘조작운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수-학습단계는 도구 탐색 및 놀이하기, 신체활동하기, 마무리의 3단계로 구성하였고, 교사의 역할은 ‘탐색을 촉진하는 지지자로사의 교사, ‘놀이의 동반자로서의 교사’, ‘신체활동의 시범자 역할로서의 교사’, ‘신체활동 과정에 긍정적인 격려자로서의 교사’, ‘안전한 환경 및 도구 제공자로서의 교사’로 규정하였다. 평가는 영아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을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통제집단 간에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에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은 전체 기본운동능력과 기본운동능력의 하위영역인 균형 잡기, 달리기, 잡기, 차기, 두발로 점프하기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서도 전체 사회정서발달과 사회정서발달의 하위영역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놀이성은 전체 놀이성과 놀이성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에는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즐거운 표현, 유머감각에서는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은 도구 탐색, 신체운동과 놀이를 활용한 신체활동을 즐기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이 프로그램은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사회정서발달, 놀이성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2세 영아의 도구 탐색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은 2세의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 및 놀이성의 발달을 지원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영아 보육현장에 적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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