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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교통사고 시・공간적 특성분석 원문보기


성병준 (경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도시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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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통사고는 1991년을 정점으로 하여 매년 교통사고가 감소하고 있으며 2004년을 기점으로 교통사고 반감기에 접어들어 대폭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인구 100만명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자동차 100만 대당 교통사고 발생건수 또한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OECD 가입국들과 비교하였을 때 사고 발생건수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교통사고는 도로형태와 도로시설물 등 도로 환경에 의한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도시의 특성과 개발상태에 따라 유동인구와 상주인구의 증가 또는 밀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인위적인 재난 중 화재와 더불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여 도시민들의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다양한 연구와 모든 국민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하고 유동인구 또한 많은 14개의 행정동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s in Korea have decreased year by year from 1991 with this year as peak and traffic accident rates have been falling sharply since 2014. Accordingly, the occurrence rates of traffic accidents per million and occurrence cases of traffic accidents per million cars are on the decrease. ...

주제어

#교통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병준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도시공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v, 74 p.
키워드 교통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412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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