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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교통사고의 시계열적 공간분포특성 분석
Analysis of Temporal and Spatial Distribution of Traffic Accidents in Jinju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3 no.2, 2015년, pp.3 - 9  

성병준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배규한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유환희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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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간에서 토지이용변화는 교통량을 유발하고 이에 따른 교통사고발생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교통사고발생원인 분석은 교통사고저감대책 수립에 중요한 요소로 판단된다. 이에 지방 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5년간(2009년~2013년)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주거지역상업지역의 사고 발생빈도와 최근린 분석기법에 의한 군집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교통사고의 발생빈도는 봄에 가장 많았고 겨울이 가장 작게 발생하였다. 또한 주간과 야간의 교통사고 발생빈도는 주간이 야간에 비해 조금 더 많이 발생하였으나 교통사고발생 군집도는 야간이 주간에 비해 강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토지용도에 따른 교통사고 군집도 분석에서 상업지역은 계절에 따른 변화가 크지 않았으나 주거지역은 겨울철에 군집밀도가 크게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통사고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차 대 차의 측면직각추돌사고가 가장 높은 발생빈도를 보였으며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에 모두 광범위하게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도시공간구조에서 교통사고 발생패턴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으며, 향후 교통사고저감대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changes in land use in urban space cause traffic volume and it is closely related to traffic accidents. Therefore, an analysis on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is judged to be an essential factor to establish the measure to reduce traffic accidents. In this regard, the analysis was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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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 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발생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토지이용별, 계절별, 주간·야간별 분석과 발생지점의 군집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린 지수분석 및 커널 밀도분석 등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점 개체들의 공간분포 특성을 설명하고 요약하기 위해서 점 밀도를 이용한 분석기법인 커널 밀도분석과 점 개체간의 평균거리를 사용하는 분석기법인 최근린 지수분석을 이용하여 공간패턴분석을 실시하였다. 최근린 지수분석은 각 점에서 가장 가까운 점까지의 평균거리를 산출하여 무작위 패턴으로 예상되는 거리와 비교하기 때문에 모든 점 개체들간의 거리가 계산되어야 하고 인접한 점들 간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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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 지금에 대해 공간패턴분석을 할 때 실세계 점 개체의 공간패턴 형성 과정의 1차 효과와 2차 효과는 각각 무엇인가? 실세계에서 점 개체의 공간패턴이 형성되는 과정은 1차 효과와 2차 효과의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1차 효과는 각 점 개체들이 독립적으로 위치하지만 주어진 면적 내에서 점개체의 밀도에 따라 군집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점의 절대적인 위치가 중요하며 주어진 면적에서의 밀도를 통해 파악된다. 한편 2차 효과는 점 개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인 또는 배척이 나타나면서 분포패턴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 개체의 분포패턴은 점과 점 사이의 간격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규칙적 패턴, 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상태로 점들 간의 간격이 매우 좁은 군집적 패턴, 점 사이의 규칙이 없고 임의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임의적 패턴으로 분류할 수 있다(Oppe., 1992).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교통사고발생원인 분석이 교통사고저감대책 수립에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도시공간에서 토지이용변화는 교통량을 유발하고 이에 따른 교통사고발생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교통사고발생원인 분석은 교통사고저감대책 수립에 중요한 요소로 판단된다. 이에 지방 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5년간(2009년~2013년)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사고 발생빈도와 최근린 분석기법에 의한 군집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교통 사고 지점의 분포패턴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교통사고 지점을 점 데이터 변환하여 공간상의 교통사고 발생분포를 분석하고 발생 빈도와 군집도 등을 통해 분포패턴을 확인 할 수 있다. 실세계에서 점 개체의 공간패턴이 형성되는 과정은 1차 효과와 2차 효과의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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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amaoka, 1995, Traffic accident analysis using GIS oriented data, Master's Thesis,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2. KoROAD, 2015, TAAS, http://www.koroad.or.kr 

  3. Lee, G. H., 2003, A study of spatial patterns of traffic accident using GIS and spatial data mining method: a case study of Kangnam-gu, Seoul,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 39, No. 3, pp. 452-472. 

  4. Lee, H. Y. and Sim, J. H., 2013,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Bobmunsa, pp. 373-383. 

  5. Oppe, S., 1992, A comparison of some statistical techniques for road accident analysi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24, No. 4, pp. 397-423. 

  6. O'Sullivan, D. and Unwin, D. J., 2010, Geographic information analysis,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ew Jersey, USA, pp. 121-155. 

  7. Park, J. Y., 2011, Development of macroscopic traffic accident analysis model by regional characteristic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8. Sung, B. J. and Yoo, H. H., 2014, Pattern analysis for urban spatial distribution of traffic accident in Jin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22, No. 3, pp. 99-105. 

  9. Sung, B. J., 2015, Temporal and spacial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 in Jinju,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0. Stastics Korea, 2015, E-Korea Index, http://www.index.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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