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는 화재와 더불어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인위적 재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보다 과학적인 원인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예방대책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 발생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교통사고 발생 원인별 분석, 발생 시간 및 계절적 특성분석 등 위치정보와 연계하여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공간개발 특성과 연계함으로서 교통사고와의 공간적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고유형별 사고 분포특성을 보면 측면직각추돌(차 대 차), 횡단중사고(차 대 사람)가 밀도분석과 최근린분석에서 가장 군집도가 높았으며,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 공업지역을 연결하는 도로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성을 보였다. 또한 피해상황에서는 인적피해가, 기상상태에서는 맑은 날이, 노면상태는 건조할 때가, 도로형태는 삼지교차로 일 때가 가장 높은 군집도를 보여주었다.
교통사고는 화재와 더불어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인위적 재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보다 과학적인 원인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예방대책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 발생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교통사고 발생 원인별 분석, 발생 시간 및 계절적 특성분석 등 위치정보와 연계하여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공간개발 특성과 연계함으로서 교통사고와의 공간적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고유형별 사고 분포특성을 보면 측면직각추돌(차 대 차), 횡단중사고(차 대 사람)가 밀도분석과 최근린분석에서 가장 군집도가 높았으며,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 공업지역을 연결하는 도로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성을 보였다. 또한 피해상황에서는 인적피해가, 기상상태에서는 맑은 날이, 노면상태는 건조할 때가, 도로형태는 삼지교차로 일 때가 가장 높은 군집도를 보여주었다.
Since traffic accidents account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the artificial disasters which occur in urban areas along with fire, more scientific an analysis on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various prevention measures against traffic accidents are needed. In this study, the research selected...
Since traffic accidents account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the artificial disasters which occur in urban areas along with fire, more scientific an analysis on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various prevention measures against traffic accidents are needed. In this study, the research selected Jinju-si, which belongs to local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as a research target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emporal and spacial distribution of traffic accidents by associating the data of traffic accidents, occurred in 2013 with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location information that includes occurrence time and seasonal features. It subsequently examines the spatial correlation between traffic accidents and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pace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plans of land using. As a result, the characteristics of accident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accidents reveal that side right-angle collisions (car versus car) and pedestrian-crossing accident (car versus man) showed the highest clustering in the density analysis and average nearest neighbor analysis. In particular, traffic accidents occurred the most on roads which connect urban central commercial areas, high-density residential areas, and industrial areas. In addition, human damage in damage conditions, clear day in weather condition, dry condition in the road condition, and three-way intersection in the road way showed the highest clustering.
Since traffic accidents account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the artificial disasters which occur in urban areas along with fire, more scientific an analysis on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various prevention measures against traffic accidents are needed. In this study, the research selected Jinju-si, which belongs to local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as a research target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emporal and spacial distribution of traffic accidents by associating the data of traffic accidents, occurred in 2013 with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location information that includes occurrence time and seasonal features. It subsequently examines the spatial correlation between traffic accidents and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pace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plans of land using. As a result, the characteristics of accident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accidents reveal that side right-angle collisions (car versus car) and pedestrian-crossing accident (car versus man) showed the highest clustering in the density analysis and average nearest neighbor analysis. In particular, traffic accidents occurred the most on roads which connect urban central commercial areas, high-density residential areas, and industrial areas. In addition, human damage in damage conditions, clear day in weather condition, dry condition in the road condition, and three-way intersection in the road way showed the highest clust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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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통사고는 도로구조 및 신호체계가 교통사고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교통사고는 자동차 통행에 따라 발생하므로 토지이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에 발생한 교통사고자료에 대해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통해 취득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교통사고발생원인별 분석, 발생시간 및 계절적 특성분석 등을 위치정보와 연계하여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분석함으로서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공간개발 특성과 교통사고와의 공간적 상관성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 교통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발생 원인별 분석 및 계절별 분석을 점 데이터 공간패턴분석을 하고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개발 특성과 공간적 상관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제안 방법
1, 2는 2013년 모든 교통사고 위치를 표현한 지도와 진주시 토지이용계획도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한 해당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토지이용계획도를 이용하여 진주시를 각 지역별로 A~E까지 구분하였고 범례 또한 상업지역, 공업지역, 주거지역-1(단독), 주거지역-2(연립)으로 구분하였다. A 지역은 진주시의 중심시가지이며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상업지역이다.
도시공간분포 패턴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진주시의 교통사고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고 상업시설이 밀집되어있는 중심상업지역(A 지역)에 교통사고가 군집되어 분포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고, 그 외에도 고밀도 주거지역이 밀집되어 있는 B 지역과 공단과 주거지역이 밀집되어있는 D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높은 군집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최근린 지수는 군집도의 표현을 최근린지수값과 Z-Score로 나타내고 커널분석은 점 데이터의 분포를 지도상의 분포로 나타낸다. 따라서 두 가지 분석방법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수치화된 군집도를 시각적으로 다시 한번 확인함으로서 더 확실하게 교통사고 점 데이터의 공간분포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Fig.
이상의 선행연구들은 교통사고 발생지점에 대한 위치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지 못하였으며, 특히 도시전체의 공간적 특성과 개발현황을 고려하여 교통사고 발생원인을 분석하지 못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개발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토지이용현황과 이에 따른 교통사고원인을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서 그 동안 비공간적 측면에서 주로 이뤄진 교통사고 패턴분석을 공간적 패턴분석에 근거하여 수행하였다.
둘째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이의 행동특성과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분석,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의 제안이 이뤄졌다(Jo, 2009; Jo, 2009; Jeon, 2012). 마지막으로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로서 GIS와 공간 데이터마이닝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지역의 개발특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Lee, 2003; Park, 2011).
진주시에서 2013년에 발생한 교통사고자료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을 통해 취득하고 사고위치는 좌표변환을 하여 GIS에 구축된 기본도에 표시하였으며, 교통사고자료는 사고유형별로 분류하였다. 2013년도 진주시 교통사고 건수는 총 976건이고, 사망 25건, 중상 682건, 경상 581건, 부상 42건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최근린 지수 분석과 마찬가지로 2013년 교통사고 데이터를 5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점 데이터의 공간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커널분석을 시행하였다. 앞서 말한 것처럼 커널분석은 대상지역의 점 개체의 분포를 토대로 하여 대상지역 전체에 걸친 공간밀도를 추정하여 점 데이터들의 분포 패턴의 형태를 알아볼 수 있는 분석 방법이다.
성능/효과
도시공간분포 패턴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진주시의 교통사고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고 상업시설이 밀집되어있는 중심상업지역(A 지역)에 교통사고가 군집되어 분포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고, 그 외에도 고밀도 주거지역이 밀집되어 있는 B 지역과 공단과 주거지역이 밀집되어있는 D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높은 군집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교통사고 발생지점의 도시공간적 분포 특성을 계절별로 분석한 결과 Fig.
7). 그리고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에서 군집되어 나타나는 특성을 보이고 있어서 앞서 분석된 사고 유형별 분석의 결과와 매우 유사한 분포패턴을 보였다.
기상상태별 사고분포와 노면상태별 사고분포는 기상조건과 교통사고간의 관련성을 알기위한 분석으로서 진주지역의 기후 특성 상 기상조건에 의한 영향이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맑은 날의 교통사고가 흐린 날보다 훨씬 많았으며(Fig.
도로형태별 사고분포에서 삼지교차로, 사지교차로, 직선로, 횡단보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삼지교차로에서 발생한 사고의 공간분포패턴이 가장 군집되어 나타났으며(Fig. 8), 그 다음으로 횡단보도, 사지교차로, 직선로 순으로 군집되어 나타났다. 삼지교차로에서의 사고분포형태를 보면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에 밀집되어 군집되어 나타나고 있어서 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군집됨을 알 수 있다.
둘째, 교통사고와 토지이용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밀도분석을 한 결과 교통사고가 군집되어 나타난 곳은 토지이용이 활발한 곳으로 파악되었으며, 사고 유형별 사고 분포특성을 보면 측면직각추돌(차 대 차), 횡단중사고(차 대 사람)가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 공업지역을 연결하는 주 도로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성을 보였다.
진주시의 도시개발이 동서방향으로 이뤄져온 것을 고려할 때 차량통행도 동서방향으로 활발히 일어나고 또한 교통사고 발생지점의 분포도 동서방향으로 분포되고 있음을 방향성 분석으로 알 수 있다. 방향성분석에서 얻어진 타원체의 장축은 북서-남동방향이고 단축의 방향은 북동-남서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타원체의 크기는 계절별로 교통사고가 얼마나 군집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게 해주는데, 여름의 경우 가장 넓게, 가을이 가장 작게 분포되고 있어서 계절에 따른 교통사고의 공간분포패턴이 약간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사고유형별 특성에서 횡단중(차 대 사람)에 일어난 사고가 가장 높은 군집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중심상업지역과 주거지역, 공업지역을 연결하는 주 도로상 (A-C-D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성을 보였다(Fig. 4). 그러나 길 가장자리 통행 중(차 대 사람)에 발생한 교통사고는 산발적으로 분산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은 교통사고 발생지점에 대한 위치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지 못하였으며, 특히 도시전체의 공간적 특성과 개발현황을 고려하여 교통사고 발생원인을 분석하지 못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개발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토지이용현황과 이에 따른 교통사고원인을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서 그 동안 비공간적 측면에서 주로 이뤄진 교통사고 패턴분석을 공간적 패턴분석에 근거하여 수행하였다.
기상상태별 사고분포와 노면상태별 사고분포는 기상조건과 교통사고간의 관련성을 알기위한 분석으로서 진주지역의 기후 특성 상 기상조건에 의한 영향이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맑은 날의 교통사고가 흐린 날보다 훨씬 많았으며(Fig. 6), 노면상태도 건조할 때가습기가 있을 때보다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Fig. 7). 그리고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에서 군집되어 나타나는 특성을 보이고 있어서 앞서 분석된 사고 유형별 분석의 결과와 매우 유사한 분포패턴을 보였다.
진주시 교통사고 특성을 차 대 차와 차 대 사람으로 구분하여 분석해보면 차 대 차에 의한 사고가 차 대 사람보다 더 많이 발생하고 있고 차 대 차에 의한 사고 중 측면직각추돌사고가 군집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차 대 사람에 의한 사고에서는 횡단중사고가 군집성이 높게 나타나서 도시공간에서 토지이용 특성 상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주거지역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차대사람에서는 횡단 중에 발생한 교통사고가 가장 군집하여 발생하였고, 길 가장자리구역 통행 중에 발생한 사고가 가장 분산적인 분포를 보여준다. 피해상황에서는 인적피해가, 기상상태에서는 맑은 날이, 노면상태는 건조할 때가, 도로형태는 삼지 교차로 일 때가 가장 높은 군집도를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는 2013년도 진주시 교통사고자료를 중심으로 토지개발과 교통사고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이며, 시공간적 교통사고변화와 토지개발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다년간의 자료를 이용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과거의 교통사고자료에는 사고지점에 대한 정확한 위치좌표가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이에 대한 복구 작업을 현재 수행하고 있으며, 이 작업이 완료되면 다년간의 시공간적 변화특성을 분석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이상의 결과는 2013년도 진주시 교통사고자료를 중심으로 토지개발과 교통사고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이며, 시공간적 교통사고변화와 토지개발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다년간의 자료를 이용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과거의 교통사고자료에는 사고지점에 대한 정확한 위치좌표가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이에 대한 복구 작업을 현재 수행하고 있으며, 이 작업이 완료되면 다년간의 시공간적 변화특성을 분석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린 지수가 모든 점 개체들 간의 거리가 계산되어야 하고 인접하고 있는 점들 간의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3). 최근린 지수는 대상지역에서 점 개체들간의 거리를 이용하여 점 분포패턴을 분석하기 때문에 모든 점 개체들 간의 거리가 계산되어야 하고 인접하고 있는 점들 간의 인식이 중요하다. 최근린 지수와 그 값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한다.
점 데이터의 분석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가?
교통사고 위치를 나타내는 점 개체의 분포는 빈도와 밀도 그리고 군집도 등으로 표현될 수 있고 점 개체의 분포패턴은 규칙적, 임의적, 군집적 패턴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점 데이터의 분석은 점 개체들 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최근린 분석을 통해 점 개체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고, 점 밀도를 통하여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커널분석이 있다(Lee et al., 2013).
기존의 교통사고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기존의 교통사고에 대한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도로시설적 측면에서 이뤄진 연구는 Lee (2005), Park(2006), Heo (2006), Kim(2007) 등에 의해서 도로구조, 안전시설, 교통량 등의 변수를 통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거나, 교통사고감소효과(Accident Reduction Effect; ARE)평가방법론 개발, 사고감소계수(Accident Reduction Factor; ARF) 추정모형 구축, 운전조건에 따른 교통사고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둘째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이의 행동특성과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분석,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의제안이 이뤄졌다(Jo, 2009; Jo, 2009; Jeon, 2012). 마지막으로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로서 GIS와 공간 데이터마이닝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지역의 개발특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Lee, 2003; Park, 2011).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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