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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교통사고의 도시공간분포패턴 분석
Pattern Analysis for Urban Spatial Distribution of Traffic Accidents in Jinju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2 no.3, 2014년, pp.99 - 105  

성병준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유환희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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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는 화재와 더불어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인위적 재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보다 과학적인 원인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예방대책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 발생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교통사고 발생 원인별 분석, 발생 시간 및 계절적 특성분석 등 위치정보와 연계하여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공간개발 특성과 연계함으로서 교통사고와의 공간적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고유형별 사고 분포특성을 보면 측면직각추돌(차 대 차), 횡단중사고(차 대 사람)가 밀도분석과 최근린분석에서 가장 군집도가 높았으며, 중심상업지역과 고밀도 주거지역, 공업지역을 연결하는 도로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성을 보였다. 또한 피해상황에서는 인적피해가, 기상상태에서는 맑은 날이, 노면상태는 건조할 때가, 도로형태는 삼지교차로 일 때가 가장 높은 군집도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raffic accidents account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the artificial disasters which occur in urban areas along with fire, more scientific an analysis on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various prevention measures against traffic accidents are needed. In this study, the research se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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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사고는 도로구조 및 신호체계가 교통사고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교통사고는 자동차 통행에 따라 발생하므로 토지이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에 발생한 교통사고자료에 대해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통해 취득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교통사고발생원인별 분석, 발생시간 및 계절적 특성분석 등을 위치정보와 연계하여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분석함으로서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공간개발 특성과 교통사고와의 공간적 상관성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2013년 교통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발생 원인별 분석 및 계절별 분석을 점 데이터 공간패턴분석을 하고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개발 특성과 공간적 상관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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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린 지수가 모든 점 개체들 간의 거리가 계산되어야 하고 인접하고 있는 점들 간의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3). 최근린 지수는 대상지역에서 점 개체들간의 거리를 이용하여 점 분포패턴을 분석하기 때문에 모든 점 개체들 간의 거리가 계산되어야 하고 인접하고 있는 점들 간의 인식이 중요하다. 최근린 지수와 그 값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한다.
점 데이터의 분석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가? 교통사고 위치를 나타내는 점 개체의 분포는 빈도와 밀도 그리고 군집도 등으로 표현될 수 있고 점 개체의 분포패턴은 규칙적, 임의적, 군집적 패턴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점 데이터의 분석은 점 개체들 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최근린 분석을 통해 점 개체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고, 점 밀도를 통하여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커널분석이 있다(Lee et al., 2013).
기존의 교통사고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기존의 교통사고에 대한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도로시설적 측면에서 이뤄진 연구는 Lee (2005), Park(2006), Heo (2006), Kim(2007) 등에 의해서 도로구조, 안전시설, 교통량 등의 변수를 통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거나, 교통사고감소효과(Accident Reduction Effect; ARE)평가방법론 개발, 사고감소계수(Accident Reduction Factor; ARF) 추정모형 구축, 운전조건에 따른 교통사고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둘째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이의 행동특성과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분석,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의제안이 이뤄졌다(Jo, 2009; Jo, 2009; Jeon, 2012). 마지막으로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로서 GIS와 공간 데이터마이닝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지역의 개발특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Lee, 2003; Park,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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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en, M. S., Han, J. and Yu, P. S., 1996, Data mining: overview from database perspective, IEEE Transactions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pp. 1-40. 

  2. Jeon, M. H., 2012, Traffic safety facilities to prevent car accidents in school zones,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3. Jo, S. I., 2009, Analyses on the relations between school zone with gis and the incidence of car acci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4. Jo, S. M., 2009, Study on environmental improvements and examinations of driver's consciousness in child safety area(school zone) for the prevention of traffic accident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ITS Graduate School. 

  5. Kim, T. Y., 2007, Analysis of loop and direct-ramp driving condition and traffic accidents in the case of Trumpet Interchang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07, No. 3, pp. 404-411. 

  6. Lee, C. H., 2005, Analysis of the factors having an influence on the crossroad traffic accident and of their characteristics, Master's Thesis, Kyung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7. Lee, G. H., 2003, A study of spatial patterns of traffic accident using gis and spatial data mining method: a case study of kangnam-gu, seoul,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 39, No. 3, pp. 457-472. 

  8. Lee, H.Y. and Sim, J. H.,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Bobmunsa, pp. 373-383. 

  9. O'Sullivan, D., and Unwin, D. J., 2010, Geographic information analysi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ew Jersey, USA, pp. 121-155. 

  10. Park, G. Y., 2006, Evaluation of accident reduction effect of road safety features and development of estimation model for accident reduction factors, Doctorate Thesis, University of Seoul Graduate School. 

  11. Park, J. Y., 2011, Development of macroscopic traffic accident analysis model by regional characteristic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Graduate School. 

  12. Sung, B. J.. 2014. Spatial cluster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 jinju City,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pp. 169-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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