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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사고분석을 위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사고기록 장치(ADR: Accident Data Recorder)를 이용하여 더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방법이 국내·외에서 제시되고 있다. 최초의 ADR은 비행기 사고의 원인규명을 목적으로 장착되기 시작했고, 점차 다른 교통수단으로 확대되어 현재에는 선박, 기차, 버스 등에도 장착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일반 차량까지 확대되어 사고발생시 차량의 운동정보를 기록하고 있다. 그로 인해 ADR장치를 이용한 사고조사가 최근 몇 년간 일반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대형 교통사고의 분석에 활용이 되고 있다. 하지만 ADR에 기록되는 정보에는 수많은 오차를 포함하고 있고, 교통사고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종류가 많지 않은 관계로 교통사고의 심층 분석에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ADR의 오차를 줄이고, 취득한 데이터를 사고분석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ADR을 이용한 교통사고 심층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해석 기법으로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
저자 | 백세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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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임종한 |
발행연도 | 201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419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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