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2언어 학습 동기, 불안 및 자아 분석 연구 :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원문보기


장아남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에 기반을 두고 한국어 숙달도가 다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가 KSL 교육 환경에서 어떻게 형성되는지,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와 동기화된 행동 그리고 외국어 불안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한국어 학습에서 나타나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자아인지의 역할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국인 학습자의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는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국인 학습자의 동기화된 행동은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국인 학습자의 외국어 불안은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KSL 교육 환경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 동기화된 행동과 외국어 불안은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가? 서로 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가? 본 연구는 먼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는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과 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학습자 총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L2 motivational self system, aimed to investigate the formation of the L2 self in the KSL education environment, the influence of motivated behaviors and the foreign language anxiety to each other, and the roles of self about Chinese learners in Korea. The respondents are Chinese...

주제어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  #이상적 제2언어 자아  #필연적 제2언어 자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아남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김영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2 p.
키워드 제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 이상적 제2언어 자아, 필연적 제2언어 자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454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