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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상경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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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시험을 설계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숙달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이 다양화됨에 따라 한국어능력시험의 다양화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세와 대학 수업이 토론식, 발표식으로 변화되고 있는 현실과는 달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능력 평가 도구는 전무한 상태이며 현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대학 입학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치르는 국내외 유일의 공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도 아직까지 말하기 영역의 평가를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 평가의 일환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평가 도구인 TAP-S(Test for Academic Purpose–Speaking)를 개발하고 평가 도구의 유용성과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TAP-S는 ACTFL-OPI의 인터뷰 체계를 컴퓨터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TAP-S는 ACTFL-OPI의 체계는 받아들이되 수험자에게는 동일한 평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peaking assessment for Korean learners for academic-purpose(hereafter shorten as KLAP) who want to get admission from university or college in Korea. The Korean proficiency test should be diversified as much as the purposes of Korean learners. However, there is no acade...

주제어

#말하기 평가 학문 목적 다국면라쉬모형 일반화가능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경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박동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237 p.
키워드 말하기 평가 학문 목적 다국면라쉬모형 일반화가능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454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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