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들어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세계화․정보화․디지털화 등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러한 무한 경쟁의 시기에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전략적이고 체계화된 인적자원관리 전략과 직무관리 특성에 따른 효율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필요성을 깊이 인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변화된 기업 환경에서 전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이해하고 작업자가 인식하는 직무관리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미를 밝히고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03 명의 중소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직무관리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선별적 채용, 교육훈련, 성과보상, 직무설계, 정보공유, 직무격차해소, 고용보장정보가 잘 실행이 될수록 직무관리 특성인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
21세기 들어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세계화․정보화․디지털화 등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러한 무한 경쟁의 시기에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전략적이고 체계화된 인적자원관리 전략과 직무관리 특성에 따른 효율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필요성을 깊이 인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변화된 기업 환경에서 전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이해하고 작업자가 인식하는 직무관리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미를 밝히고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03 명의 중소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직무관리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선별적 채용, 교육훈련, 성과보상, 직무설계, 정보공유, 직무격차해소, 고용보장정보가 잘 실행이 될수록 직무관리 특성인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성관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직무관리 특성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직무관리특성의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성관리가 잘 실행이 될수록 기업성과인 고객만족, 운영혁신,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활동은 직무관리를 매개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인적자원관리활동 즉, 선별적 채용, 교육훈련, 성과보상, 직무설계, 정보공유, 직무격차해소, 고용보장정보는 직접적으로는 기업성과인 고객만족, 운영혁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효율적인 직무관리가 수행되어야 하며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활동 만으로 기업성과를 올리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활동과 함께 반드시 직무관리 즉,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성관리를 함께 수행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들어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세계화․정보화․디지털화 등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러한 무한 경쟁의 시기에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전략적이고 체계화된 인적자원관리 전략과 직무관리 특성에 따른 효율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필요성을 깊이 인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변화된 기업 환경에서 전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이해하고 작업자가 인식하는 직무관리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미를 밝히고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03 명의 중소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직무관리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선별적 채용, 교육훈련, 성과보상, 직무설계, 정보공유, 직무격차해소, 고용보장정보가 잘 실행이 될수록 직무관리 특성인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성관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직무관리 특성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직무관리특성의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성관리가 잘 실행이 될수록 기업성과인 고객만족, 운영혁신,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활동은 직무관리를 매개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인적자원관리활동 즉, 선별적 채용, 교육훈련, 성과보상, 직무설계, 정보공유, 직무격차해소, 고용보장정보는 직접적으로는 기업성과인 고객만족, 운영혁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효율적인 직무관리가 수행되어야 하며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활동 만으로 기업성과를 올리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활동과 함께 반드시 직무관리 즉, 효율성관리, 원활한 의사소통, 다양성관리를 함께 수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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