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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 없는 교실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소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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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난감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관점의 접근으로 장난감 없는 교실이 교사-유아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교사-유아 관계의 발전과 교수자료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Ⅰ-1 장난감 없는 교실이 일반교실보다 교사-유아 관계 중 친밀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Ⅰ-2 장난감 없는 교실이 일반교실보다 교사-유아 관계 중 갈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Ⅰ-3 장난감 없는 교실이 일반교실보다 교사-유아 관계 중 의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가설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는 부산시에 소재하는 H유치원 만 4세 유아 4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4명(남 - 13명, 여 - 11명), 통제집단 23명(남 - 10명, 여 - 13명)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 자료집(이숙희 외, 2008)을 참고하여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장난감 없는 교실이 6주 동안 실시되었고, 통제집단은 일반교실로 운영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교사-유아 관계 검사도구는 Pianta(1992)가 개발한 교사-유아 관계 척도(STRC)를 이진숙(2001)과 박수윤(2004)이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소라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기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577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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