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장난감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관점의 접근으로 장난감 없는 교실이 교사-유아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교사-유아 관계의 발전과 교수자료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Ⅰ-1 장난감 없는 교실이 일반교실보다 교사-유아 관계 중 친밀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Ⅰ-2 장난감 없는 교실이 일반교실보다 교사-유아 관계 중 갈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Ⅰ-3 장난감 없는 교실이 일반교실보다 교사-유아 관계 중 의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가설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는 부산시에 소재하는 H유치원 만 4세 유아 4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4명(남 - 13명, 여 - 11명), 통제집단 23명(남 - 10명, 여 - 13명)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 자료집(이숙희 외, 2008)을 참고하여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장난감 없는 교실이 6주 동안 실시되었고, 통제집단은 일반교실로 운영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교사-유아 관계 검사도구는 Pianta(1992)가 개발한 교사-유아 관계 척도(STRC)를 이진숙(2001)과 박수윤(2004)이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
저자 | 최소라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김기흥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0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577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