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Cooperative Sand play Activity on Development of Children's Sociability and Self-Concept 원문보기


신주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과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놀이 프로그램으로서의 협동모래놀이 활동의 적용가능성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 효율적인 협동모래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개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유치원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B구에 소재한 G유치원의 만 5세반 2학급의 유아 총 50명이다. G유치원은 아동중심의 유치원 누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 경제적 배경이 유사한 가정의 유아들로, 두 학급 중 한 학급은 실험집단(남-12명, 여-13명), 다른 학급은 비교집단(남-12명, 여-13명)으로 임의 배정하여 시행하였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로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kill Situations ...

주제어

#협동모래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주희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정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31 p.
키워드 협동모래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610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