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과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놀이 프로그램으로서의 협동모래놀이 활동의 적용가능성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 효율적인 협동모래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개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유치원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협동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B구에 소재한 G유치원의 만 5세반 2학급의 유아 총 50명이다. G유치원은 아동중심의 유치원 누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 경제적 배경이 유사한 가정의 유아들로, 두 학급 중 한 학급은 실험집단(남-12명, 여-13명), 다른 학급은 비교집단(남-12명, 여-13명)으로 임의 배정하여 시행하였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로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kill Situations ...
저자 | 신주희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김정래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31 p. |
키워드 | 협동모래놀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610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