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3, 2017년, pp.29 - 48
김정주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father's play beliefs affect play flow and peer play behavior of young children, particularly as mediated by the father's play participation. For this purpose, 4 to 5-year-old children attending child care centers or kindergartens and their fathers were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놀이몰입이란? | 그 중 놀이몰입은 유아의 학습효과성을 결정하는 변인의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박성익, 김연경, 2006; 이선경, 심성경, 2016). 놀이몰입은 자신이 스스로 좋아서 놀이에 집중하여 즐기게 될 때 느끼게 되는 긍정적 정서 및 의식상태를 말한다(나은숙, 2013a). 놀이몰입은 자신의 경험의 질적 성장을 가져오며 자기 목적 추구과정이란 측면에서 현재의 삶의 질 그리고 미래의 삶과도 연관된다. | |
유아들에게 놀이란? | 유아들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며 학습의 수단으로 전인적으로 발달하는데 중요한 매개체라 할 수 있다. 그 중 놀이몰입은 유아의 학습효과성을 결정하는 변인의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박성익, 김연경, 2006; 이선경, 심성경, 2016). | |
현대사회에서의 가정 내 아버지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 현대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되어 가족형태가 변화되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됨에 따라 가정 내 아버지의 역할은 변화되어왔다(권희경, 2009; 라혜미, 이희영, 2012; 이미현, 최혜순, 2014). 아버지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는 프랜디(Friend+daddy), 플대디(play+daddy), 스칸디대디(scandinavia+daddy)와 같은 신조어를 등장시켰고, 그와 같은 사회적 기대를 반영하여 TV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자녀양육과 놀이에 참여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아버지는 공동양육의 책임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양육역할을 요구받고 있다(Featherstone, 2004; Lamb, 2010;Pleck, 2007; Rinaldi & Howe, 2012; Sarkadi, Kristiansson, Obserklaid & Bremberg, 2008). |
강순미, 유경훈(2010).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관련된 부모와 유아변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0(2), 79-95.
강인숙, 문혁준(2012).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 및 놀이신념과 유아리더십이 유아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5), 233-252.
권인옥, 안효진(2015). 영아를 둔 아버지들의 부모 효능감, 놀이 신념, 그리고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7(4), 165-184.
권희경(2009). 아버지 양육참여도, 어머니 양육향동 및 양육효능감,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79-98.
김기순, 박인전(2002). 아버지 양육행동 및 놀이성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5(2), 27-43.
김명순, 조항린, 박영림, 신혜영(2013). 부모와 유아 자녀의 놀이에 관한 연구 : 부모의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를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5(1), 37-54.
김미연(2012). 아버지의 유아놀이신념,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화(2011). 아버니와 영유아 주말 놀이 공유 실태.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2(2), 73-87.
나은숙(2013a). 창의적 특성이 높은 유아의 놀이몰입특성. 한국영유아보육학, 75(2), 1-18.
나은숙(2013b). 유아 놀이 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589-608.
남윤희, 김금주(2013).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1), 61-80.
류희정, 이진희(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박성익, 김연경(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박신영, 이진희(2013). 어린이집-가정 연계를 통한 아버지 놀이참여 활동이 놀이신념 및 영아-아버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8(1), 29-56.
박주희, 한석실(2007). 유아의 놀이성과 가정환경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7(2), 55-72.
신애선, 김경후, 유지은(2015). 영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욱참여가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이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173-191.
신혜경(2009).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소영, 최윤정(2009). 놀이중심의 유아교육: 유치원에서 하루 종일 놀이에 몰입하도록 지원하기. 아동과 권리, 13(4), 555-577.
원희영(1998). 아버지 놀이 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능력과의 관계 연구. 아동연구, 2, 139-141.
유인순(2005).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현, 최혜순(2014). 아버지 양육참여 관련 연구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21(7), 307-330.
이 배, 김경숙(2013).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놀이성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아동교육, 22(3), 191-206.
이선경, 심성경(2016).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에 따른 유아의 놀이몰입 및 자기효능감. 육아지원연구, 11(3), 5-28.
이숙재(1984). 유아의 상상놀이와 제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진화(2008).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328-344.
이현지(2016). 부모의 놀이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지, 정혜욱(2016). 부모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1(4), 77-95.
이희선, 김소영(2013). 어머니가 인식한 유아의 놀이성과 자기조절간의 관계: 정서발달 양육신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3(4), 237-256.
조은정, 박형신(2015).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또래유능성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1), 27-48.
최석란(2005). 놀이와 유아발달. 서울: 양서원.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한누리, 문혁준(2014). 유아의 문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 가정환경이 유아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9(3), 25-49.
한영숙(2006).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아버지 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89-212.
허혜경, 김민정(2012). 어머니의 야육효능감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1), 95-109.
Benson, T. R.(1994). Needed: Play leaders-The adult's role in children's pla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ice No. ED 371-843.
Bronstein, P., & Cowan, C. P.(1988). Fatherhood today. NY: Wiley & Sone Inc.
Cabrera, N., Tamis-Lemonda, C. S., Bradley, R. H., Hofferth, S., & Lamb, M. E.(2000). Fatherhood in the twenty-first century. Child Development, 71(1), 127-136.
Csikszentmihalyi, M.(1990).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m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pp. 325-33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Diener, M. L., & Kim, D.(2004). Maternal and child predictors of preschool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25, 3-24.
Fantuzzo, J., Mendez, J., & Tighe, E.(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9.
Featherstone, B.(2004). Fathers matter: A research review. Children & Society, 18(4), 312-319.
Fogle, L.(2003). Parent beliefs about play: Relations with parent-child play interactions and child peer play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le Hill.
Fogle, L., & Mendez, J.(2006). Assessing the play beliefs of African American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507-518.
Ginsburg, K. R.(2007). The importance of play in promoting healthy child development and maintaining strong parent-child bonds. Pediatrics, 119(1), 182-191.
Goncu, A., Mistry, J., & Mosier, C.(2000). Cultural variations in the play of todd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30), 321-329.
Hayes, A. F.(2013). An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Y: Guilford Press.
Haigh, W. L., Parke, R. D., & Black, J. E.(1997). Mothers; and fathers' beliefs about spontaneous participation in their toddlers: pretend play. Merrill Palmer Quarterly, 43, 271-290.
John, A., Halliburton, A., & Humphrey, J.(2013). Child-mother and child-father play interaction patterns with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183(3/4), 483-497.
Katz, L. G., & McClellan, D. E.(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Lamb, M. E.(1987). Introduction: The emergence American father. In M. E. Lamb(Ed.), The father's role: Cross-cultural perspectives(pp. 3-2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Lamb, M. E.(2010) How do fathers influence children's development? Let me count the ways. In M. E. Lamb(5th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pp. 1-26). Hoboken, NJ: Wiley.
Lindsey, E. W., Mize, J., & Pettit, G. S.(1997). Mutuality in parent child play: Consequences for children's peer competence.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4, 523-538.
Miller, S. A.(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285.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85-200.
Pleck, J. H.(2007). Why could father involvement benefit children? Theoretical perspectives.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1(4), 196-202.
Rinaldi, C. M., & Howe, N.(2012).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styles and associations with toddlers' externalizing, internalizing, and adaptive behavi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2), 266-273.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rtoups. In W. Damon & N. Eisenberg(5th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3): Social-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pp. 619-700). NY: John Wiley & Sons.
Sarkadi, A., Kristiansson, R., Oberklaid, F., & Bremberg, S(2008).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development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of longitudinal studies. Acta Paediatrica, 97(2), 153-158.
Smilansky, S., & Shefataya, L.(1990). Facilitating play: A medium for promoting cognitive, social, and academic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Gaithersburg, MD. Psychology and Educational Publication.
Stevenson, M. D., Tompson, R. H., & Roach, M. A.(1988). Social relations model analysis of parent and chil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101-108.
Tamis-LeMonda, C. S., Shannon, J. D., Cabrera, N. J., & Lamb. M. E.(2004). Fathers and mothers at play with their 2-and 3-year-olds: Contributions to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6), 1806-18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