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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중국에서 인터넷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신소비층이 부상하여 B2C 온라인 쇼핑몰의 수요가 급증하고 이와 관련된 거래량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배경하에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과 충성도 등과 관련된 이론, 기존의 B2C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요인과 관한 선행연구 등을 검토하였으며, 또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한 뒤에 이를 기반으로 중국 B2C 온라인 쇼핑몰의 중요한 성공요인인 물류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는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만족도과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아보고자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을 위해 중국 산동성과 강소성에서 인터넷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19-22세의 대학생 및 23-50세의 공무원, 회사원, 개인 영업주 등을 주요대상으로 설문지 200부를 배부하였고 최종 유효한 183부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
저자 | 류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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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협성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김웅진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72 p. |
키워드 | 중국 온라인 쇼핑몰 물류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800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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