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 방안 연구 -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중심으로 -
Instructional Design of Reading based on the Intertextuality of Postmodern Picturebooks 원문보기


최소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융합의 시대, 통섭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독자들은 읽기의 과정 및 독서의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의미를 구성해 나가게 된다. 일차적으로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이것에 독자가 가진 배경지식 및 함께 접하게 되는 다른 자료로서의 텍스트들이 의미를 더해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장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의미 구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는 ‘융합 독서’, ‘주제 중심 독서’ 등으로 강조되는 오늘날의 독서 방법과도 긴밀한 연결고리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융합과 통섭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독서 전략의 하나로 상호텍스트성의 활용은 현대의 독자에게 과거와 비교하여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읽어 나가는 독자를 위해 반드시 학습 또는 훈련이 수반되어야 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분명 한 연장선 상에 존재하나, 특징 면에서 모더니즘적 요소를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철학 사조를 통하여 ‘상호텍스트성’은 좀 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포스트모던 학자들은 언어적 집합체인 하나의 텍스트 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전의 것, 또는 다른 것과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 한다. 즉 이러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상호텍스트성’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포스트모던의 철학적 사조는 문학을 포함한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결국 독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개념 정립이 이루어진 ‘상호텍스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이미 독서 교육적 가치에 있어서 하나의 맥을 통해 연결되어 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 가지는 중요한 의의를 파악하고, 상호텍스트성을 잘 보여주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기 자료로 활용하여 독자 중심의 읽기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및 읽기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개념 및 읽기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는 무엇인가? 3.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의 다중텍스트로 활용하기 위해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상호텍스트성을 어떠한 기준으로 분석할 수 있는가? 4.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는 실제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상호텍스트성이란 과거에서 현재로 이르는, 역사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텍스트들과 현재의 텍스트들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독자가 가진 사고의 지면을 수정,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읽기는 읽기의 결과 못지않게 과정을 중요시하며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추론적이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이해를 도와 역동적인 사고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읽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둘째, 이야기 책 안에서 비선형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important meanings of intertextuality in the process of reading, and to find strategies for reader‐centered reading instruction using postmodern Picturebooks, which show intertextuality well, as reading material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attem...

주제어

#포스트모던 상호텍스트성 읽기지도 통합독서 융합독서 다중텍스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소희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박정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19 p.
키워드 포스트모던 상호텍스트성 읽기지도 통합독서 융합독서 다중텍스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009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