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의 시대, 통섭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독자들은 읽기의 과정 및 독서의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의미를 구성해 나가게 된다. 일차적으로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이것에 독자가 가진 배경지식 및 함께 접하게 되는 다른 자료로서의 텍스트들이 의미를 더해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장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의미 구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는 ‘융합 독서’, ‘주제 중심 독서’ 등으로 강조되는 오늘날의 독서 방법과도 긴밀한 연결고리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융합과 통섭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독서 전략의 하나로 상호텍스트성의 활용은 현대의 독자에게 과거와 비교하여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읽어 나가는 독자를 위해 반드시 학습 또는 훈련이 수반되어야 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분명 한 연장선 상에 존재하나, 특징 면에서 모더니즘적 요소를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철학 사조를 통하여 ‘상호텍스트성’은 좀 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포스트모던 학자들은 언어적 집합체인 하나의 텍스트 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전의 것, 또는 다른 것과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 한다. 즉 이러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상호텍스트성’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포스트모던의 철학적 사조는 문학을 포함한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결국 독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개념 정립이 이루어진 ‘상호텍스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이미 독서 교육적 가치에 있어서 하나의 맥을 통해 연결되어 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 가지는 중요한 의의를 파악하고, 상호텍스트성을 잘 보여주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기 자료로 활용하여 독자 중심의 읽기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및 읽기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개념 및 읽기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는 무엇인가? 3.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의 다중텍스트로 활용하기 위해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상호텍스트성을 어떠한 기준으로 분석할 수 있는가? 4.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는 실제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상호텍스트성이란 과거에서 현재로 이르는, 역사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텍스트들과 현재의 텍스트들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독자가 가진 사고의 지면을 수정,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읽기는 읽기의 결과 못지않게 과정을 중요시하며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추론적이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이해를 도와 역동적인 사고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읽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둘째, 이야기 책 안에서 비선형적인 ...
융합의 시대, 통섭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독자들은 읽기의 과정 및 독서의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의미를 구성해 나가게 된다. 일차적으로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이것에 독자가 가진 배경지식 및 함께 접하게 되는 다른 자료로서의 텍스트들이 의미를 더해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장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의미 구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는 ‘융합 독서’, ‘주제 중심 독서’ 등으로 강조되는 오늘날의 독서 방법과도 긴밀한 연결고리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융합과 통섭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독서 전략의 하나로 상호텍스트성의 활용은 현대의 독자에게 과거와 비교하여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읽어 나가는 독자를 위해 반드시 학습 또는 훈련이 수반되어야 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분명 한 연장선 상에 존재하나, 특징 면에서 모더니즘적 요소를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철학 사조를 통하여 ‘상호텍스트성’은 좀 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포스트모던 학자들은 언어적 집합체인 하나의 텍스트 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전의 것, 또는 다른 것과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 한다. 즉 이러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상호텍스트성’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포스트모던의 철학적 사조는 문학을 포함한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결국 독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개념 정립이 이루어진 ‘상호텍스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이미 독서 교육적 가치에 있어서 하나의 맥을 통해 연결되어 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 가지는 중요한 의의를 파악하고, 상호텍스트성을 잘 보여주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기 자료로 활용하여 독자 중심의 읽기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및 읽기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개념 및 읽기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는 무엇인가? 3.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의 다중텍스트로 활용하기 위해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상호텍스트성을 어떠한 기준으로 분석할 수 있는가? 4.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는 실제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상호텍스트성이란 과거에서 현재로 이르는, 역사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텍스트들과 현재의 텍스트들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독자가 가진 사고의 지면을 수정,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읽기는 읽기의 결과 못지않게 과정을 중요시하며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추론적이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이해를 도와 역동적인 사고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읽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둘째, 이야기 책 안에서 비선형적인 내러티브 형태와 자기 지시적 구성요소, 메타픽션 등의 독특한 특성 등을 포함하고 있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독자들을 흥미롭게 자극하는 읽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작품 중심 상호텍스트성, 작가 중심 상호텍스트성, 독자 중심 상호텍스트성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다중텍스트 구성은 그 기준에 따라 매우 많은 경우의 수로 결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다양한 자료로의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상호텍스트성이 다양한 텍스트 간의 상호 맥락적 관계를 통해 의미 구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수업 방식의 측면에서 사회적 구성주의를 적용하여 상호텍스트성 중심 읽기 지도 모형을 구안하였으며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읽기 프로그램 예시를 제안하였다.
융합의 시대, 통섭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독자들은 읽기의 과정 및 독서의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의미를 구성해 나가게 된다. 일차적으로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기본적인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이것에 독자가 가진 배경지식 및 함께 접하게 되는 다른 자료로서의 텍스트들이 의미를 더해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장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의미 구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는 ‘융합 독서’, ‘주제 중심 독서’ 등으로 강조되는 오늘날의 독서 방법과도 긴밀한 연결고리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융합과 통섭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독서 전략의 하나로 상호텍스트성의 활용은 현대의 독자에게 과거와 비교하여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읽어 나가는 독자를 위해 반드시 학습 또는 훈련이 수반되어야 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분명 한 연장선 상에 존재하나, 특징 면에서 모더니즘적 요소를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철학 사조를 통하여 ‘상호텍스트성’은 좀 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포스트모던 학자들은 언어적 집합체인 하나의 텍스트 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전의 것, 또는 다른 것과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 한다. 즉 이러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상호텍스트성’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포스트모던의 철학적 사조는 문학을 포함한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결국 독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개념 정립이 이루어진 ‘상호텍스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이미 독서 교육적 가치에 있어서 하나의 맥을 통해 연결되어 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 가지는 중요한 의의를 파악하고, 상호텍스트성을 잘 보여주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기 자료로 활용하여 독자 중심의 읽기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및 읽기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개념 및 읽기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는 무엇인가? 3.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의 다중텍스트로 활용하기 위해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상호텍스트성을 어떠한 기준으로 분석할 수 있는가? 4.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는 실제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상호텍스트성이란 과거에서 현재로 이르는, 역사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텍스트들과 현재의 텍스트들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독자가 가진 사고의 지면을 수정,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읽기는 읽기의 결과 못지않게 과정을 중요시하며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추론적이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이해를 도와 역동적인 사고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읽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둘째, 이야기 책 안에서 비선형적인 내러티브 형태와 자기 지시적 구성요소, 메타픽션 등의 독특한 특성 등을 포함하고 있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독자들을 흥미롭게 자극하는 읽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작품 중심 상호텍스트성, 작가 중심 상호텍스트성, 독자 중심 상호텍스트성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다중텍스트 구성은 그 기준에 따라 매우 많은 경우의 수로 결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다양한 자료로의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상호텍스트성이 다양한 텍스트 간의 상호 맥락적 관계를 통해 의미 구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수업 방식의 측면에서 사회적 구성주의를 적용하여 상호텍스트성 중심 읽기 지도 모형을 구안하였으며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읽기 프로그램 예시를 제안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important meanings of intertextuality in the process of reading, and to find strategies for reader‐centered reading instruction using postmodern Picturebooks, which show intertextuality well, as reading material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attem...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important meanings of intertextuality in the process of reading, and to find strategies for reader‐centered reading instruction using postmodern Picturebooks, which show intertextuality well, as reading material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attempted to answer research questions as follows. 1. What are the concept of intertextuality and its educational values in reading instruction? 2. What are the concept of postmodern Picturebooks and their utilities as reading materials? 3. What criteria can be used in analyzing the intertextuality of postmodern Picturebooks to be used as multiple texts of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4. In what way can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be instructed using postmodern Picturebooks?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rawn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intertextuality is a process of revising and expanding the horizon of the reader’s thought through the mutual relationship between various historical texts and contemporary texts. In addition,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has an important significance for reading education in that it emphasizes the process of reading as much as its outcome, helps approach reading instruction using multiple texts, and promotes dynamic thinking through supporting inferential, creative, and critical understanding. Second, postmodern Picturebooks can be reading materials stimulating the readers’ interest because the storybooks include unique characteristics such as non‐linear narratives, self‐directed components, and meta‐fictions and therefore it is possible to approach from highly diverse viewpoints. Third, this study conducted analysis for work‐centered intertextuality, author‐centered intertextuality, and reader‐centered intertextuality, and this process of analysis confirmed that there can be a large number of combinations of multiple texts depending on applied criteria. This suggests that postmodern Picturebooks usable in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instruction have high potential as materials of various uses. Fourth, this study designed an intertextuality‐oriented reading instruction model by applying social constructionism to teaching in consideration that intertextuality can maximize meaning construction through intertextual relationships among various texts, and proposed an exemplary reading program for high‐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important meanings of intertextuality in the process of reading, and to find strategies for reader‐centered reading instruction using postmodern Picturebooks, which show intertextuality well, as reading material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attempted to answer research questions as follows. 1. What are the concept of intertextuality and its educational values in reading instruction? 2. What are the concept of postmodern Picturebooks and their utilities as reading materials? 3. What criteria can be used in analyzing the intertextuality of postmodern Picturebooks to be used as multiple texts of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4. In what way can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be instructed using postmodern Picturebooks?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rawn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intertextuality is a process of revising and expanding the horizon of the reader’s thought through the mutual relationship between various historical texts and contemporary texts. In addition,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has an important significance for reading education in that it emphasizes the process of reading as much as its outcome, helps approach reading instruction using multiple texts, and promotes dynamic thinking through supporting inferential, creative, and critical understanding. Second, postmodern Picturebooks can be reading materials stimulating the readers’ interest because the storybooks include unique characteristics such as non‐linear narratives, self‐directed components, and meta‐fictions and therefore it is possible to approach from highly diverse viewpoints. Third, this study conducted analysis for work‐centered intertextuality, author‐centered intertextuality, and reader‐centered intertextuality, and this process of analysis confirmed that there can be a large number of combinations of multiple texts depending on applied criteria. This suggests that postmodern Picturebooks usable in intertextuality‐based reading instruction have high potential as materials of various uses. Fourth, this study designed an intertextuality‐oriented reading instruction model by applying social constructionism to teaching in consideration that intertextuality can maximize meaning construction through intertextual relationships among various texts, and proposed an exemplary reading program for high‐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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