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우쿨렐레를 활용한 기악교육이 만 5세 유아들의 음감과 리듬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우쿨렐레를 경험한 만 5세 유아들은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에 비해 음감 측면에서 향상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2. 우쿨렐레를 경험한 만 5세 유아들은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에 비해 리듬감 측면에서 향상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3. 우쿨렐레 교육과정에서 유아는 음악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보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A광역시에 위치한 B대학부속유치원의 만5세 유아를 실험집단(N=25)과 비교집단(N=25)으로 구성하였고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는 Gordon의 음악소질검사인 PMMA를 노주희(2004)가 번안, 제작한 것을 사용하여 유아의 음감․리듬감을 알아보았고, 자료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로 결과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유아들의 음악적 태도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초반부(제8회), 중반부(제8회), 후반부(제8회)로 녹화하여 음악활동을 분석하였다. 실험은 12주 동안 24회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에게는 우쿨렐레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기존음악수업만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쿨렐레를 활용한 ...
저자 | 최상민 |
---|---|
학위수여기관 | 배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과 |
지도교수 | 이대균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8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034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