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우쿨렐레를 활용한 음악교육이 만 5세 유아의 음감과 리듬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상민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우쿨렐레를 활용한 기악교육이 만 5세 유아들의 음감과 리듬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우쿨렐레를 경험한 만 5세 유아들은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에 비해 음감 측면에서 향상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2. 우쿨렐레를 경험한 만 5세 유아들은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에 비해 리듬감 측면에서 향상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3. 우쿨렐레 교육과정에서 유아는 음악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보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A광역시에 위치한 B대학부속유치원의 만5세 유아를 실험집단(N=25)과 비교집단(N=25)으로 구성하였고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는 Gordon의 음악소질검사인 PMMA를 노주희(2004)가 번안, 제작한 것을 사용하여 유아의 음감․리듬감을 알아보았고, 자료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로 결과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유아들의 음악적 태도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초반부(제8회), 중반부(제8회), 후반부(제8회)로 녹화하여 음악활동을 분석하였다. 실험은 12주 동안 24회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에게는 우쿨렐레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기존음악수업만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쿨렐레를 활용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상민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이대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034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