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농산물 온라인 공동마케팅 사례 연구 원문보기


석선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자상거래ㆍ무역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농산물 온라인 공동마케팅 사례 연구 본 연구논문은 농업인들이 도시 소비자들과의 온라인 직거래를 활성화하여 농가 소득 증대를 이루려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단계가 길고 복잡한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구조 속에서, 농업인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직접 소비자와 소통하며 온라인 직거래를 진행하는 활동에 주목하고,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 모색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논문은 농산물 온라인 마케팅의 효율화와 실질적 성과 창출 방안으로 온라인 공동마케팅을 제시하고, 그 방법으로 소셜미디어 통합시스템 구축과 온라인 공동마케팅 활동을 직접 진행하면서 시사점을 제시한 사례연구논문이다. 특히 농산물 온라인 공동마케팅을 개념화하여, 공동마케팅조직과 지역 공동브랜드로만 인식되던 농산물 공동마케팅의 범위를 넓히고 온라인 직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농산물 온라인 공동마케팅 사례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산물 온라인 공동마케팅 사례는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농산물 소비운동에서 벗어나 생산자 중심의 상생방안을 모색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둘째, 농산물 온라인 공동마케팅 사례는 농산물 유통업체와 관의 대상에서 벗어나, 생산자로서 직접 소셜미디어로 생산 현장을 공개하고 소비자와 소통하여 성과를 일구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셋째,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품 정보를 잘 제공하며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소비자와 잘 소통한 입점회원의 성과와 만족도가 높게 나와, 참여‧ 소통 ․ 공유의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특성과 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공동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꼭 필요함을 절감했다. 넷째, 협업의 경험이 부족한 농업 현장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농산물 공동마케팅 시스템을 진행하고 성과를 창출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실질적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사례의 운영 기간이 너무 짧아 성과 분석에 부족한 점이 많았다. 또한 온라인 직거래 외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income of the agricultural houses by activating on-line direct trades between the farmers and the consumers in cities. The study is focused on the on-line direct marketing activities of farmers through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with the help of social ...

주제어

#농산물마케팅  #소셜미디어  #공동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석선옥
학위수여기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자상거래ㆍ무역학과
지도교수 김철호
발행연도 2015
키워드 농산물마케팅, 소셜미디어, 공동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4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