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NS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찾아내는 연구이다. 실험 대상은 중국의 시나 웨이보(微博, Weibo, Microblog)를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예인 프로모션, 구매자(소비자) 프로모션, 이벤트 프로모션, 일반 프로모션(스킨케이 팁을 통한 프로모션) 등 4가지 종류의 홍보 메시지를 작성하여 실험 참가자에게 보여주었으며, 해당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 정보성, 오락성, 공유성에 대해 평가하고, 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메시지의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SNS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찾아내는 연구이다. 실험 대상은 중국의 시나 웨이보(微博, Weibo, Microblog)를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예인 프로모션, 구매자(소비자) 프로모션, 이벤트 프로모션, 일반 프로모션(스킨케이 팁을 통한 프로모션) 등 4가지 종류의 홍보 메시지를 작성하여 실험 참가자에게 보여주었으며, 해당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 정보성, 오락성, 공유성에 대해 평가하고, 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메시지의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이루어졌다. 2015년 3월23일부터 4월20일까지 온라인 조사의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시나 웨이보를 사용하는 중국 소비자 남여 총 120명의 유효 표본을 회수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SPSS 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연예인을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의 4가지 특성 중에 신뢰성이 가장 높았다. 다음에 구매자를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에서 정보성이 4가지 특성 중에 제일 높았으며, 이벤트를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의 신뢰성과 정보성이 모두 높게 나왔으며 일반 웨이보 홍보 방식의 정보성이 가장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프로모션 방식의 웨이보 사용 태도, 제품 기존 이미지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면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예인을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과 구매자를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의 정보성이 웨이보 사용태도와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벤트를 통한 웨이보 홍보와 일반 홍보 방식의 공유성이 사용태도가 좋아짐에 따라 증가한다. 제품 기존 이미지와의 상관관계는 연예인 웨이보 홍보의 공유성이 기존 이미지와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나고, 구매자와 일반 홍보의 신뢰성만 기존 이미지와 정(+)의 상관관계이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홍보 방식의 오락성이 기존 이미지의 좋아짐에 따라 증가한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을 탐색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가 중국 화장품 시장 추세를 파악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되고, 한국 화장품 기업이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SNS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찾아내는 연구이다. 실험 대상은 중국의 시나 웨이보(微博, Weibo, Microblog)를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예인 프로모션, 구매자(소비자) 프로모션, 이벤트 프로모션, 일반 프로모션(스킨케이 팁을 통한 프로모션) 등 4가지 종류의 홍보 메시지를 작성하여 실험 참가자에게 보여주었으며, 해당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 정보성, 오락성, 공유성에 대해 평가하고, 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메시지의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이루어졌다. 2015년 3월23일부터 4월20일까지 온라인 조사의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시나 웨이보를 사용하는 중국 소비자 남여 총 120명의 유효 표본을 회수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SPSS 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연예인을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의 4가지 특성 중에 신뢰성이 가장 높았다. 다음에 구매자를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에서 정보성이 4가지 특성 중에 제일 높았으며, 이벤트를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의 신뢰성과 정보성이 모두 높게 나왔으며 일반 웨이보 홍보 방식의 정보성이 가장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프로모션 방식의 웨이보 사용 태도, 제품 기존 이미지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면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예인을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과 구매자를 통한 웨이보 홍보 방식의 정보성이 웨이보 사용태도와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벤트를 통한 웨이보 홍보와 일반 홍보 방식의 공유성이 사용태도가 좋아짐에 따라 증가한다. 제품 기존 이미지와의 상관관계는 연예인 웨이보 홍보의 공유성이 기존 이미지와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나고, 구매자와 일반 홍보의 신뢰성만 기존 이미지와 정(+)의 상관관계이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홍보 방식의 오락성이 기존 이미지의 좋아짐에 따라 증가한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을 탐색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가 중국 화장품 시장 추세를 파악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되고, 한국 화장품 기업이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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