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관 관련 텍스트를 통해 본 서울 경관·명소의 변천 특성
The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of Landscape & Attractions in Seoul, through analysis of the Landscape associated Texts 원문보기


박수지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서울은 역사도시와 관광도시로서의 성격을 강화하고 있다. 이 두 측면을 종합하는 핵심자원이 경관과 명소이다. 대중들의 도시경관 이미지를 지배하는 두 가지 경향이 있는데 하나는 시각적 랜드마크로서의 대표경관이고 또 하나는 대중들이 즐겨 방문하는 장소인 명소이다. 이 두 가지를 함축하여 경관·명소라고 부르면서 본 연구의 주 대상으로 삼고자 하였다. 이 경관·명소는 실재하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선택을 통해 성립되므로 기본적으로 인식의 소산이다. 대표경관이 주로 밖에서 보는 대상적 경관이라면 명소는 영역 안에서 체험으로 즐기는 특정 장소이다. 이들은 다수의 사람들이 이상적으로 인식하는 공통된 대상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중매체들에 표현된 명소를 경관·명소로 규정짓고 시대별로 변화양상을 살펴서 서울 경관의 정체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경관과 명소에 대하여 지금까지 구조적, 정량적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다. 보다 구체적인 경관자원 관리를 위해서는 왜, 어떻게 매력적이라고 인식하는지에 대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는 경관분석방법 중 현상학적 접근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당시에 편찬된 대중매체에 언급된 내용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의 시대별 이미지와 그 변천 패턴을 찾기 위해 조선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거주민의 인식 속에 나타난 대표경관과 경관·명소를 통해 연구하려 하였다. 당대 사람들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대중매체를 통해 서울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시대와 근대화가 시작된 일제강점기의 경관·명소를 비교하여 변화양상을 파악하고,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경관적 지속성과 변화성을 파악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통시적으로 조선과 일제강점기, 현대의 세 시대에 나타난 시대적 특성과 대중매체들의 자료를 통해 시대별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의 일관성을 위해서 지속성 있는 경관·명소들을 물리적 측면, 생활·활동적 측면, 가치·의미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서울 경관·명소들의 장소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물리적인 측면에서는 경관·명소의 분포, 지형, 외관, 조망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생활·활동적 측면에서는 탐승, 여가문화 활동, 집단활동을 위주로 분석하였다. 가치·의미적 측면에서는 역사, 문학, 사회문화적 의미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영역이 확장되면서 경관·명소의 인식에 변화가 나타났다. 조선시대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oul has recently been reinforcing its nature as a historical and tourist city. The core resources to put together those two aspects are landscapes and attractions. There are two tendencies to dominate the urban landscape images of people: one includes the representative landscapes as visual landma...

주제어

#서울  #경관  #명소  #인식  #정체성  #장소성  #대중매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지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경학과
지도교수 김한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ⅵ, 136 p.
키워드 서울, 경관, 명소, 인식, 정체성, 장소성, 대중매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87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