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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발음을 이용한 영어 듣기 학습이 한국 고등학교 학습자의 듣기 능력 및 국제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유한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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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육의 주된 목표는 영어 모국어 화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과거의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적 모델은 미국 또는 영국 영어 같은 표준 영어를 익혀 영어 모국어 화자와 같은 발음을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세계화 추세 속에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위상이 그 자리를 확고히 자리매김한 지금, 영어 학습자는 모국어 화자보다 다른 모국어 배경을 가진 비모국어 화자와의 의사소통 기회가 더 많아지게 되었다. 이처럼 변화된 영어 사용 환경에 발맞추어, 영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화자뿐만 아니라,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문화를 가진 화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다양한 영어 발음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발음을 이용한 듣기 학습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언어 태도 및 정의적 측면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서울 소재의 H고등학교 1학년 남녀학생 126명을 통제집단 42명, 두 개의 실험집단을 각각 42명, 총 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미국 영어로만 녹음된 듣기 자료로 수업을 한 반면 실험집단 1은 영국, 남아공, 홍콩 영어로, 실험집단 2는 호주, 아일랜드, 필리핀 영어로 녹음된 듣기 자료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과 관련된 기본 정보 및 국제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인식과 다양한 발음에 대한 언어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학교 정규 수업시간을 이용해 총 6차시에 걸쳐 다양한 영어 발음을 이용한 듣기 학습을 한 실험집단 1, 2와 미국 영어만으로 듣기 학습을 한 통제집단이 영어 듣기 능력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및 사후 영어 듣기 능력 평가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그 후 설문지의 응답을 통해 실험집단 1, 2의 학습자들의 국제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인식을 정의적 측면과 개별 영어 발음에 대한 태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발음을 이용한 듣기 학습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듣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6차시의 듣기 수업을 한 실험집단 1, 2와 통제집단 모두 사전 영어 듣기 평가 점수에 비해 사후 점수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그러나 사후 영어 듣기 평가 점수에서 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다음으로 다양한 발음을 이용한 듣기 학습이 학습자의 듣기 능력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본 결과, 모든 집단의 수준별 상·하위 집단 내 사후 점수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집단 간 사후 점수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동질 집단인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영어 발음 종류에 따라 집단 내 사전 및 사후 듣기 능력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미국 발음의 경우 수업 시간 동안 미국 발음에 노출된 통제집단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영국, 남아공, 홍콩 발음으로 듣기 수업을 한 실험집단 1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이는 다양한 발음으로 듣기 수업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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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is an essential language for L2 learners to communicate in this era of internationalization. Accordingly, L2 learners have had a better chance of communicating with non-native speakers rather than native speakers of English. In line with the changes of the English-language environment, it 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한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양혜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0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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