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퍼스와 시각자료 활용 활동이 초등학생의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양은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어휘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고자 시각자료인 사진과 그림을 사용 하는 방법과 코퍼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 오는 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관련논문들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가설 형성의 근거를 구성했고 본 실험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 자료와 방법을 구상하였다. 실험 자료의 선정 어휘들은 중학교 1학년의 총 7개의 교과서를 “Lextutor”의 코퍼스 생성기를 이용하여 코퍼스에 알맞은 단어 목록을 추출하였고 초등학생 수준에 맞도록 약간의 예문을 수정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실제 교실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각자료를 제작하였고 코퍼스를 뽑아 사용하였다. 실험을 위해 초등학교 6학년 3학급을 각각 통제집단, 실험집단1, 실험집단 2로 설정하였고, 총 세 집단은 같은 학습내용을 각각 다른 방식으로 학습하였다. 실험은 2014 12월8일부터 19일까지 총 2주간 진행하였고, 학습방법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은 모두 동일하게 학습하였다. 학습효과의 측정도구는 사후평가로 총 학습단어의 평가로 구성했다. 측정결과는 SPSS를 통해 전산통계로 처리하였다. 측정도구의 결과에서 나온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rpus and visual aids teaching on Korean EFL leaners’s vocabulary learning in a classroom. To accomplish the goal of this study, 68 Korean elementary students in their 6th year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for 2-3 weeks. They were divide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4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