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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과 충족이론에 기반한 인스타그램의 사진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Photo Sharing Intention on Instagram based on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1, 2020년, pp.1 - 13  

전중원 (충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정철호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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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진공유를 주 기능으로 하는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사진공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용과 충족이론 등 관련 선행문헌들에 대한 고찰 결과를 토대로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긍정적 인식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이용동기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인스타그램 이용자 총 251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스타그램의 아카이브, 자기표현, 사회적 관계성은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스타그램의 자기표현, 사회적 관계성, 유희성은 호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에 대해 사용자가 지각하는 유용성은 호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용성 및 호의적 태도는 모두 사진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긍정적인 인식과 사진공유의도 향상을 통한 서비스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user's intention to share photos in Instagram, a representative SNS whose main function is photo sharing. For this purpose, based on the results of reviewing related literature such as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the mo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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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긍정적인 인식 및 사진공유 의도에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동기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더불어 이를 충족시켜줄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텍스트 기반의 SNS와 비교해 봤을 때,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중심의 직관적이고 시각지향적인 서비스를 지향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기반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구체화해보고, 이들 이용동기 요인이 사용자의 긍정적인 인식을 거쳐 사진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에 포함된 각 연구단위에 대하여 측정항목들의 타당성 및 신뢰성 충족 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측정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3>의 측정모델 분석 결과를 살펴 보면, GFI=0.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인스타그램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 총 255명이 응답하였고, 이 중 응답 결과에 결측값을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거나 심한 중심화 경향을 보이는 설문지 4부는 제거하여 총 251부를 실제 결과분석에 활용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동기가 유용성 인식 및 호의적 태도를 거쳐 사진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 분야의 연구자 및 서비스 관리자를 위해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즉, 미디어 이용에 있어 개인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한 후,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미디어를 선택 및 이용함으로써 만족을 얻게 되며, 향후 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0: 인스타그램에 대한 유용성 지각은 사진 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인스타그램에 대한 호의적 태도는 사진 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인스타그램의 아카이브는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스타그램의 자기표현은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스타그램의 사회적 관계성은 유용성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인스타그램의 유희성은 유용성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인스타그램의 아카이브는 호의적 태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인스타그램의 자기표현은 호의적 태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인스타그램의 사회적 관계성은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인스타그램의 유희성은 호의적 태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인스타그램에 대한 유용성 지각은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상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지각하는 유용성 및 호의적 태도가 사진공유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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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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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Rainie, L., Brenner, J., and Purcell, K. (2012), "Photos and Videos as Social Currency Online",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Pew Research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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