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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노이드 교육용 로봇을 이용한 이야기 중재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구문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보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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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은 자동차, 항공, 건설, 의료, 재해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면서 교육 및 재활에도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자폐범주성장애를 대상으로 한 로봇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로봇을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아동들은 로봇에 관심을 나타내었고, 주의집중 하였으며, 의사소통이 양적으로 증가하였다(Dautenhahan & Werry, 2004; Kozima, Nakagawa, & Yasuda, 2005; Lee et al., 2012; Ricks & Colton, 2010; Stribling, Rae, & Dickerson, 2009; 김건희 외, 2009; 신윤희 외, 2011). 그러나 선행 연구들은 의사소통에서 반응성 및 빈도만 보았을 뿐, 언어적인 측면에 맞춘 심도 있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로봇을 이용한 연구는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주로 컴퓨터공학자, 로봇공학자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로봇을 이용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초기단계이며,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 진행되지 못하였다. 그동안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의 의사소통문제는 의미적, 화용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었다. 상대적으로 구문적인 부분은 결함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에게 구문 문제가 존재하다는 연구들에서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은 다른 집단보다 짧은 구문길이(Condouris et al., 2003; Park et al., 2012)를 보였고, 복잡한 구문의 수행에서 어려움을 나타내었다(Durrleman et al., 2015; Eigsti, Bennetto, & Dadlani, 2007; Tager-Flusberg, 2000). 이야기 말하기는 구문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이야기는 일화들을 통해 구성되는데, 이 때 의미적, 구문적, 화용적으로 연계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Botting, 2002; Ford, & Thompson, 1996; Kintsch, 1988). 이야기를 적절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구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Bishop & Donlan, 2005). 구문 능력은 구문 길이, 구문 복잡성 등과 관련된다. 구문길이가 길어지고, 복잡한 구문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이야기 말하기 능력과 연계될 수 있다. 이는 구문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고, 적절한 구문을 이용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은 이야기 말하기에서 이야기 길이, 구문 복잡성, 이야기 구성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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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show delays and deficits in narrative skills, which range from length of story, grammatical complexity, story structure, use of casual relation when they are telling the story. Also, they have problems with syntactic skills like complex syntax, mean utteranc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보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김영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4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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