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대안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인성 (침례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단행본과 학술지, 논문 등 문헌연구과 함께 극동 방송에서 ‘국제기독교학교 한국연맹(ACSI Korea)’ 소속 국내 기독교학교 소개 프로그램을 녹취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대안학교마다 객관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위해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학교 담당자와 전화 문의를 통하여 자료를 보충하며 연구하였다. 표면적 교육과정이 교과목 간, 학년 간 분절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잠재적 교육과정은 유기적 교육과정으로 이뤄진다. 기독교 대안학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 요소가 일반학교에서 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의 목표가 신자들의 모임으로 출발해 유기체로 기능하는 성령 공동체를 통해 학생들을 제자의 자리로 이끌면서 동시에 시민의 자리로 파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체성 확립과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이 연구는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파커 파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성
학위수여기관 침례신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지도교수 김난예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94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