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단행본과 학술지, 논문 등 문헌연구과 함께 극동 방송에서 ‘국제기독교학교 한국연맹(ACSI Korea)’ 소속 국내 기독교학교 소개 프로그램을 녹취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대안학교마다 객관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위해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학교 담당자와 전화 문의를 통하여 자료를 보충하며 연구하였다.
표면적 교육과정이 교과목 간, 학년 간 분절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잠재적 교육과정은 유기적 교육과정으로 이뤄진다. 기독교 대안학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 요소가 일반학교에서 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의 목표가 신자들의 모임으로 출발해 유기체로 기능하는 성령 공동체를 통해 학생들을 제자의 자리로 이끌면서 동시에 시민의 자리로 파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체성 확립과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이 연구는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파커 파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
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단행본과 학술지, 논문 등 문헌연구과 함께 극동 방송에서 ‘국제기독교학교 한국연맹(ACSI Korea)’ 소속 국내 기독교학교 소개 프로그램을 녹취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대안학교마다 객관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위해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학교 담당자와 전화 문의를 통하여 자료를 보충하며 연구하였다.
표면적 교육과정이 교과목 간, 학년 간 분절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잠재적 교육과정은 유기적 교육과정으로 이뤄진다. 기독교 대안학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 요소가 일반학교에서 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의 목표가 신자들의 모임으로 출발해 유기체로 기능하는 성령 공동체를 통해 학생들을 제자의 자리로 이끌면서 동시에 시민의 자리로 파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체성 확립과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이 연구는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파커 파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헨리 나우엔의 구속적 교육과정, 그리고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커리큘럼 등의 이론을 통해 기독교 대안학교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물리적 환경, 제도와 행정, 신앙공동체, 교과서 밖 교사, 그리고 기독교 세계관의 장(場)을 제안한다. 이 다섯 개의 장은 각각 그 하위 요소를 가지고 있다. ‘물리적 환경’은 지리적 위치, 기숙사 생활, 건물구조와 교실을, ‘제도와 행정’은 학급과 교과, 생활태도와 진로 형성, 학교 인가 여부를, ‘신앙공동체’는 학교풍토, 자발운영 모임, 신앙형성 분위기를, ‘교과서 밖 교사’는 설립주체, 거울로서 교사, 또 다른 교사들을, 마지막으로 ‘기독교 세계관’은 설립정신과 철학, 기독교적 교재, 관계 맺기, 그리고 기독교적 삶을 각각 그 하위 요소로 가지고 있다. 사례로 든 7개 기독교 대안학교는 연구자가 제안한 기독교 대안학교 잠재적 교육과정의 다섯 가지 장과 그 하위 요소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다섯 개의 장이 기독교 대안학교에서 실제 어떻게 교육과정으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두 가지 방면에서 제안을 하고자 한다. 하나는 대부분의 기독교 대안학교의 설립정신과 철학에 나타난 제자직과 시민직의 균형 감각을 지닌 인물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의 실현을 위한 기독교 대안학교의 노력을 5개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을 중심으로 제안한다. 또 하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호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관적 교육과정과 객관적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앞으로 대안학교 교육성과, 그리고 잠재적 교육과정이 어떻게 학생들의 신앙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함께 잠재적 교육과정을 어떻게 실제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대안학교 학생들은 영역별로 무엇을 통해, 누구를 통해 배우는지와 함께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의 틀로 제안한 객관적 교육과정과 주관적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무쪼록 이 연구가 기독교 대안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임으로써 지속가능한 ‘대안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대안교육 현장에 있는 청소년들의 신앙을 더욱 견고하게 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로,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단행본과 학술지, 논문 등 문헌연구과 함께 극동 방송에서 ‘국제기독교학교 한국연맹(ACSI Korea)’ 소속 국내 기독교학교 소개 프로그램을 녹취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대안학교마다 객관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위해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학교 담당자와 전화 문의를 통하여 자료를 보충하며 연구하였다.
표면적 교육과정이 교과목 간, 학년 간 분절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잠재적 교육과정은 유기적 교육과정으로 이뤄진다. 기독교 대안학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 요소가 일반학교에서 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의 목표가 신자들의 모임으로 출발해 유기체로 기능하는 성령 공동체를 통해 학생들을 제자의 자리로 이끌면서 동시에 시민의 자리로 파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체성 확립과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이 연구는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파커 파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헨리 나우엔의 구속적 교육과정, 그리고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커리큘럼 등의 이론을 통해 기독교 대안학교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물리적 환경, 제도와 행정, 신앙공동체, 교과서 밖 교사, 그리고 기독교 세계관의 장(場)을 제안한다. 이 다섯 개의 장은 각각 그 하위 요소를 가지고 있다. ‘물리적 환경’은 지리적 위치, 기숙사 생활, 건물구조와 교실을, ‘제도와 행정’은 학급과 교과, 생활태도와 진로 형성, 학교 인가 여부를, ‘신앙공동체’는 학교풍토, 자발운영 모임, 신앙형성 분위기를, ‘교과서 밖 교사’는 설립주체, 거울로서 교사, 또 다른 교사들을, 마지막으로 ‘기독교 세계관’은 설립정신과 철학, 기독교적 교재, 관계 맺기, 그리고 기독교적 삶을 각각 그 하위 요소로 가지고 있다. 사례로 든 7개 기독교 대안학교는 연구자가 제안한 기독교 대안학교 잠재적 교육과정의 다섯 가지 장과 그 하위 요소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다섯 개의 장이 기독교 대안학교에서 실제 어떻게 교육과정으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두 가지 방면에서 제안을 하고자 한다. 하나는 대부분의 기독교 대안학교의 설립정신과 철학에 나타난 제자직과 시민직의 균형 감각을 지닌 인물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의 실현을 위한 기독교 대안학교의 노력을 5개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을 중심으로 제안한다. 또 하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호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관적 교육과정과 객관적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앞으로 대안학교 교육성과, 그리고 잠재적 교육과정이 어떻게 학생들의 신앙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함께 잠재적 교육과정을 어떻게 실제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대안학교 학생들은 영역별로 무엇을 통해, 누구를 통해 배우는지와 함께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의 틀로 제안한 객관적 교육과정과 주관적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무쪼록 이 연구가 기독교 대안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임으로써 지속가능한 ‘대안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대안교육 현장에 있는 청소년들의 신앙을 더욱 견고하게 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로,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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