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악 산업에 있어서 디지털 음원이 나온 이후 끊임없이 논의되었던 음악 콘텐츠 가격에 대해 현재까지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음악 산업 시장에 있어서 생산자의 음악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유통 플랫폼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음악 서비스들의 주요 수익 모델인 월 정액제 음악 상품에 대한 유료 회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음악 소비는 대부분 주요 이동통신사의 부가서비스 형태가 되어 특정 통신사와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기업 계열사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광고 기반의 ...
국내 음악 산업에 있어서 디지털 음원이 나온 이후 끊임없이 논의되었던 음악 콘텐츠 가격에 대해 현재까지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음악 산업 시장에 있어서 생산자의 음악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유통 플랫폼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음악 서비스들의 주요 수익 모델인 월 정액제 음악 상품에 대한 유료 회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음악 소비는 대부분 주요 이동통신사의 부가서비스 형태가 되어 특정 통신사와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기업 계열사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광고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 등 서비스 고도화 및 신규 사업자 등장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음악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쟁 서비스들 중에 소비자들은 어떠한 요인으로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료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한 이론을 정리하였고, 다양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멤버십 회원 혜택’까지 총 4가지 주요 변인을 도출하였다. 연구 가설로 이용 된 독립 변수는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멤버십 회원 혜택’으로 설정하였으며, ‘유료 이용의도’를 종속 변수로 설정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는 독립 변수임과 동시에 ‘인지된 용이성’에 대한 종속 변수로도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SPSS를 통해 인구통계학적 속성, 음악 서비스 이용행태를 알아보았고, PLS 프로그램을 이용해 신뢰도와 타당도 측정을 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가설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설문 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연구가설은 총 5개의 가설 중 4개의 가설이 지지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멤버십 회원 혜택’ 3가지 요인이 모두 ‘유료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인지된 용이성’은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반면에 ‘브랜드 인지도’는 ‘유료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오히려 소비자들은 음악 서비스 선택 시, 브랜드보다 서비스 편리와 만족, 그리고 회원 혜택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으로 설명하면 현재 대기업자본 중심의 음원 서비스 상황에서도 서비스 경쟁력이 있는 신규 사업자나 중소업체에게 유의미한 가능성의 기회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료 음악 콘텐츠 및 소비자 행동에 관련 된 후속 연구와 실제 디지털 음악 서비스 기업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음악 산업에 있어서 디지털 음원이 나온 이후 끊임없이 논의되었던 음악 콘텐츠 가격에 대해 현재까지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음악 산업 시장에 있어서 생산자의 음악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유통 플랫폼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음악 서비스들의 주요 수익 모델인 월 정액제 음악 상품에 대한 유료 회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음악 소비는 대부분 주요 이동통신사의 부가서비스 형태가 되어 특정 통신사와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기업 계열사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광고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 등 서비스 고도화 및 신규 사업자 등장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음악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쟁 서비스들 중에 소비자들은 어떠한 요인으로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료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한 이론을 정리하였고, 다양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멤버십 회원 혜택’까지 총 4가지 주요 변인을 도출하였다. 연구 가설로 이용 된 독립 변수는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멤버십 회원 혜택’으로 설정하였으며, ‘유료 이용의도’를 종속 변수로 설정했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는 독립 변수임과 동시에 ‘인지된 용이성’에 대한 종속 변수로도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SPSS를 통해 인구통계학적 속성, 음악 서비스 이용행태를 알아보았고, PLS 프로그램을 이용해 신뢰도와 타당도 측정을 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가설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설문 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연구가설은 총 5개의 가설 중 4개의 가설이 지지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멤버십 회원 혜택’ 3가지 요인이 모두 ‘유료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인지된 용이성’은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반면에 ‘브랜드 인지도’는 ‘유료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오히려 소비자들은 음악 서비스 선택 시, 브랜드보다 서비스 편리와 만족, 그리고 회원 혜택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으로 설명하면 현재 대기업자본 중심의 음원 서비스 상황에서도 서비스 경쟁력이 있는 신규 사업자나 중소업체에게 유의미한 가능성의 기회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료 음악 콘텐츠 및 소비자 행동에 관련 된 후속 연구와 실제 디지털 음악 서비스 기업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유료 이용의도 브랜드 인지도 멤버십 회원 혜택 디지털 음악 서비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윤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지도교수
김성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59장
키워드
인지된 용이성 서비스 만족도 유료 이용의도 브랜드 인지도 멤버십 회원 혜택 디지털 음악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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