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각 수월성이 가격할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기경 (嘉泉大學校 經營學科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각 (비)수월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마케팅을 비롯하여 심리학 등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왔다. 마케팅에서는 제품광고메시지, 제품에 관한 설명, 구전정보들에 대한 지각 수월성 정도가 평가, 구매의도와 같은 제품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살펴보았고, 심리학에서는 안건에 대한 의견기사, 수학문제풀이, 질문문항에 대한 지각 수월성이 일으키는 반응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마케팅의 가격할인상황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가격할인정보를 처리할 때의 (비)수월성이 할인대상에 대한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우선, 가격할인정보에 대한 정보처리가 수월하지 않으면 할인대상에 대한 기존의 판단을 수정하고, 이에 따른 반응차이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가격할인정보에 대한 지각 수월성이 형성하는 심리적 거리로 인한 마인드 셋과 할인기간형태간 적합성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전체연구를 3부분으로 나누었다.
먼저, 연구 1에서는 어의단서가 존재하는 가격할인광고를 보았을 때(예, 1월한정 할인) 가격할인정보의 지각 비수월성이 할인대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가격할인정보처리가 수월하지 않으면 어의단서에 의한 추론을 수정하게 됨을 증명하였다. 2가지 실험을 통해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빈도나 기간지각을 높게 할 수 있는 어의단서가 존재하는 경우, 가격할인정보처리가 수월한 경우에 비해 수월하지 않을 때 첫판단과 반대된 형태로써 할인행사의 빈도나 기간을 낮게 지각하였고, 이에 따른 평가도 달라졌다. 구체적으로, 실험 1에 의하면, 우선 높은 빈도의 할인행사로 지각되는 어의단서가 존재할 때 사람들은 가격할인정보 처리가 수월하지 않으면, 수월한 경우에 비해 할인행사의 빈도가 낮다고 지각하고, 이로 인해 할인대상에 대한 평가도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낮은 빈도의 할인행사로 지각되는 어의단서가 존재할 때 가격할인정보 처리가 수월하지 않으면 수월한 경우에 비해 할인행사의 빈도가 높다고 지각하고 이로 인해 할인대상에 대한 평가도 덜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실험 2는 할인기간과 관련된 어의단서를 접하는 상황을 제시하였을 때 결과를 살펴보았다. 할인기간이 길다고 지각될 수 있는 어의단서가 존재할 때 가격할인정보 처리가 수월하지 않으면, 수월한 경우에 비해 할인기간이 짧다고 지각하고 이로 인해 할인대상을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였다. 마찬가지로 짧은 할인기간의 행사로 지각되는 어의단서가 존재할 때 가격할인정보처리가 수월하지 않게 제시되면, 수월하게 제시되는 경우에 비해 할인기간을 길게 지각하는 방향으로 나타났고, 할인대상에 대한 평가도 덜 호의적인 방향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각 비수월성이 할인대상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지각된 빈도 혹은 지각된 기간이 매개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연구 2에서는 어의단서를 고정한 상황에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관련 메시지형태에 대한 가격할인정보의 지각 (비)수월성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정보처리 (비)수월성은 심리적 거리를 유도하게 된다는 선행연구에 기반을 두고 가격할인광고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기경
학위수여기관 嘉泉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經營學科
지도교수 류강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i,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5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