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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희 『춘향가』의 전조에 따른 연행효과 분석
Analysis on Modal Changes and Its Performance Effect in Kim, So-hui's 「Chunhyangg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611 - 619  

김숙자 (중앙대학교대학원 음악학과)

초록

본 연구는 만정 김소희 판소리"춘향가"의 중모리 대목 중 전조 기법과 연관된 연행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만정제 "춘향가"는 특히 판소리의 전조를 통해 극적인 장면이나 배역의 변화, 감정선의 이동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중모리 중 <춘향이가 여짜오되>와 <스물치고> 두 곡을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조가 일어나는 데에는 반드시 이면에 따라 역할과 극적전환, 상황변화, 그리고 감정의 변화가 반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두 곡의 전조는 모두 서로 근친조와 으뜸음조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춘향이가 여짜오되>는 전조 기법이 곡의 후반부에 집중적으로 쓰였으며, <스물치고>는 중간 지점부터 쓰이고 있다. 이 모두가 배역이 바뀌거나 해설하는 부분을 차별화하기 위하여 음악적으로 표현된 연행효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echnique of modal changes and its performance effect in Manjeong Kim, So-hui's pansori "Chunghyangga" at the portion of jungmori. It is because Manjeong-style "Chunghyangga" effectively presents dramatic scenes, role changes and emotional variations th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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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조가 이루어지는 현상만을 볼 것이 아니라, 전조를 하는 이유와 그 영향과 연행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밝혀 판소리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시도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는 춘향가 중에서도 배역의 바뀜과 관련된 음악의 변화와 음악으로 표현하는 연행 효과에 관하여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둔다.
  • 또한 공연예술과 관련된 논문들도 음악과 연관된 연행효과에 대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음악과 연관된 연행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춘향가 중모리 중에서 전조 기법을 가장 두드러지게 사용한 대목들을 중심으로 전조로 인한 연행효과를 고찰하여 판소리의 예술성을 밝히고자 한다.
  • 그러나 그것은 관객들이 포착한 표면적인 연행효과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창자가 이끌어가는 소리길의 변화와 성음에 따라서 미묘한 상황의 변화나 감정변화에 따라 극적 연출과 연행효과가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았다.
  • 각 대목 중 전조가 가장 많이 쓰인 부분을 오선보에 채보하여, 이를 바탕으로 음악과 관계된 연행효과를 고찰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전조 기법과 옛 판소리 악조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므로, 상황 파악을 쉽게 하기 위해 전조 된 부분의 조표를 바꾸어 표기하도록 하겠다. 또한 연행과 관련된 부분을 오선보로 제시할 것이다.
  • 본고는 만정제 판소리 춘향가의 중모리 대목 중 전조 기법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대목들을 대상으로 음악구조와 연관된 연행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만정제 춘향가 중모리 중에서 극적인 효과나, 역할의 변화에 따라 전조기법이 쓰인 이별가 〈춘향이가 여짜오되〉와 매맞는 대목 〈스물치고〉를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필자가 판소리의 전조와 연행효과에 주목한 것은 바로 이러한 지점이다. 전조가 이루어지는 현상만을 볼 것이 아니라, 전조를 하는 이유와 그 영향과 연행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밝혀 판소리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시도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는 춘향가 중에서도 배역의 바뀜과 관련된 음악의 변화와 음악으로 표현하는 연행 효과에 관하여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둔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음악과 연관된 연행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춘향가 중모리 중에서 전조 기법을 가장 두드러지게 사용한 대목들을 중심으로 전조로 인한 연행효과를 고찰하여 판소리의 예술성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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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정제 춘향가에서 판소리의 전조를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만정 김소희 판소리"춘향가"의 중모리 대목 중 전조 기법과 연관된 연행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만정제 "춘향가"는 특히 판소리의 전조를 통해 극적인 장면이나 배역의 변화, 감정선의 이동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중모리 중 와 두 곡을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음악·음악·연극계 등에서 관심을 갖고 학술적인 연구를 진행하게 된 판소리가 가진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판소리는 극적 구성으로 된 긴 이야기를 노래로 부른 극음악이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판소리가 선율과 이야기, 몸짓으로 표현되는 연기적 요소들을 융합한 형태를 띠고 있는 까닭에 일찍이 음악·음악·연극계 등에서 관심을 갖고 학술적인 연구를 진행 하여 왔다. 창자가 노래하는 선율, 즉 소리는 음악학의 주요 연구분야 중 하나이며, 아니리를 포함한 판소리의 가사는 국문학에서 언어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축적되어 있고, 발림은 연극학에서 연기의 요소로서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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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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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최혜진, "김소희 바디 의 성립과 변화 양상", 판소리연구, 제23집, pp.425-459, 2007. 

  5. 김경희, "춘향가를 통해본 김소희 판소리의 음악적 지향-정정렬제와 동초제 수용양상을 중심으로", 판소리연구, 제23집, pp.65-107, 2007. 

  6. 박민정, 정정렬 춘향가와 김소희 춘향가의 비교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7. 석지연, 춘향가의 바디별 대목 비교연구 : 김소희, 김연수, 박동진 바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8. 유선미, "정정렬제 최승희 '광한루 풍경' 대목의 음군과 사설 및 시김새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김소희 '적성가'대목과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판소리연구, 제31집, pp.325-360, 2011. 

  9. 유수정, 판소리 '춘향가' 中 선율 비교연구-정정렬과 김소희의 선율을 중심으로,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0. 이선희, 춘향가 중 사랑가 비교연구- 김세종제와 김소희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1. 배연형, "김소희 판소리 변화양상 연구 : 초기 심청가 녹음을 중심으로", 한국음반학, 제16호, pp.171-191, 2006. 

  12. 최혜진, "명창 김소희의 소리 미학과 판소리사적 의의",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14호, pp.519-548, 2007. 

  13. 오정해, 김소희제 춘향가의 특징 연구-오정해의 소리 이야기, 중앙대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4. 문숙, 판소리의 음악적 구조 연구: 김소희의 춘향가를 중심으로, 한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5. 이지영, 판소리 중 "옥중가" 선율변화 연구-김소희, 안숙선의 선율을 중심으로,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6. 전신재, "19세기 판소리의 연극적 형상", 고전희곡연구, 제1집, pp.333-354, 2000. 

  17. 홍순일, "판소리의 연극적 연행양상", 고전희곡연구, 제4집, pp.201-236, 2002. 

  18. 김대현, "공연예술로서의 판소리의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연극학, 제7권, pp.565-577, 1995. 

  19. 김소희, 김소희 , 서울음반, 1995. 

  20. 백대웅, 한국 전통음악의 선율구조, 대광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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