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중심 교수법을 활용하여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학습의 목표가 의사소통능력임을 생각할 때 쓰기는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이에 따라서는 쓰기에 관한 전략적으로 교수 · 학습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과정 중심 수업 모형의 제일 큰 특징은 쓰기의 각 단계마다 ‘피드백’을 포함시키고자 했다는 것이다. 교사의 피드백하고 동료학습자간의 피드백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스스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전략을 개발하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수 ?학습 지도안을 설계할 때에도 학습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
저자 | 유영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
지도교수 | 양영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67 |
키워드 | 과정 중심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374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