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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한국 드라마 열풍과 시너지 효과에는 중국의 매체환경과 수용자층의 변화와도 큰 연관성이 있다. 2014년에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조회수만 40억 건 이상을 기록하면 중국 전역에 열풍을 불러왔고, 드라마 속에서 나온 제품들은 물론 출연한 배우가 광고하는 제품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 제작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제작사들은 PPL(Product Placement)이라는 방식으로 투자 지원을 받고 있다. PPL(Product Placement)이란 영화나 드라마 속에 브랜드명이 보이는 상품을 비롯해 이미지, 명칭 등을 소품으로 노출시켜 시청자와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 마케팅 전략이다.
그러나 드라마나 영화 제작에 중요한 수입원으로서 시청자가 눈치 챌 수 있을 만큼의 과도한 PPL이 드라마 줄거리와 주인공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제품 노출은 오히려 드라마나 영화의 질을 떨어뜨리고 시청자의 거부감을 기인할 수 있다.
이론적 배경부분은 PPL, 적합성, PPL의 유형, ...
저자 | 진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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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마케팅 |
지도교수 | 최지호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61 |
키워드 | PPL 적합성 PPL의 유형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374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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