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70년대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개통 이후 지속적인 도로 교통망 위주의 교통정책 시행으로 인하여 국토불균형은 물론 주요 교통망의 수송능력이 포화 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부 축에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부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1990년 초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2004년 4월 1일 역사적인 한국의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과 더불어 한국철도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일본 등과 함께 300km/h의 초고속철도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고통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켰고, 지...
지난 1970년대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개통 이후 지속적인 도로 교통망 위주의 교통정책 시행으로 인하여 국토불균형은 물론 주요 교통망의 수송능력이 포화 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부 축에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부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1990년 초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2004년 4월 1일 역사적인 한국의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과 더불어 한국철도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일본 등과 함께 300km/h의 초고속철도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고통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켰고,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이는 지역의 사회·경제·문화적인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대한민국 고속철도의 개통은 물리적인 철도의 속도향상에 따른 시간단축으로 국민들의 삶의 혁명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문화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의 이론적 배경과 철도교통이 대두된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 이후, 2004년 KTX 개통이후 발표된 선행 논문연구와 해외의 사례들을 보다 세밀히 검토하였다.
그리고 KTX의 지역 간 교통수단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보았으며, KTX개통이 지역 간 교통수단으로 갖는 의의도 함께 알아보았다.
하지만, 향후에도 계속하여 KTX가 대한민국의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더욱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현재 한국철도공사에 재직 중인 직원들의 운영자 입장에서 이를 살펴보았고 KTX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으로 도출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를 바탕으로 KTX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지역교통수단으로서 KTX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켜 대한민국 중장거리 수송의 주축이 되기를 희망한다.지난 1970년대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개통이후 지속적인 도로 교통망 위주의 교통정책 시행으로 인하여 국토불균형은 물론 주요 교통망의 수송능력이 포화 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부 축에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부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1990년 초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2004년 4월 역사적인 한국의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과 더불어 한국철도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과 함께 300km/h의 초고속철도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물리적인 철도의 속도향상에 따른 시간단축으로 국민들의 삶의 혁명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문화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의 이론적 배경과 철도교통이 대두된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 이후, 2004년 KTX 개통이후 발표된 선행 논문연구와 해외의 사례들을 보다 세밀히 검토하였다.
그리고 KTX의 지역간 교통수단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보았으며, KTX개통이 지역 간 교통수단으로 갖는 의의도 함께 알아보았다.
하지만, 향후에도 계속하여 KTX가 대한민국의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더욱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현재 철도공사에 재직 중인 직원들의 입장에서 이를 살펴보았고 개선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철도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부의 합리적이고 균등한 교통 분배 정책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철도공사의 인력관리 측면에서 제대로 직원의 보직관리 및 교육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속철도의 운영정책 분야에서 직원들은 “운임결정에 대한 자율권 확보”가 고속철도의 운영분야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철도공사 직원들은 조직분야에서 조직 구조를 통합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철도공사 직원들은 재무 운영분야에서 고속철도 건설부채를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만족도를 살펴보면 직원들은 고속철도 역사를 중심으로 연계교통 체계구축이 시급한 것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고객들이 많은 문제를 제기하였던 고속철도 내부의 역방향 좌석 문제도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를 바탕으로 KTX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지역교통수단으로서 KTX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켜 대한민국 중장거리 수송의 주축이 되기를 희망한다.
지난 1970년대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개통 이후 지속적인 도로 교통망 위주의 교통정책 시행으로 인하여 국토불균형은 물론 주요 교통망의 수송능력이 포화 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부 축에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부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1990년 초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2004년 4월 1일 역사적인 한국의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과 더불어 한국철도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일본 등과 함께 300km/h의 초고속철도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고통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켰고,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이는 지역의 사회·경제·문화적인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대한민국 고속철도의 개통은 물리적인 철도의 속도향상에 따른 시간단축으로 국민들의 삶의 혁명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문화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의 이론적 배경과 철도교통이 대두된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 이후, 2004년 KTX 개통이후 발표된 선행 논문연구와 해외의 사례들을 보다 세밀히 검토하였다.
그리고 KTX의 지역 간 교통수단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보았으며, KTX개통이 지역 간 교통수단으로 갖는 의의도 함께 알아보았다.
하지만, 향후에도 계속하여 KTX가 대한민국의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더욱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현재 한국철도공사에 재직 중인 직원들의 운영자 입장에서 이를 살펴보았고 KTX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으로 도출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를 바탕으로 KTX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지역교통수단으로서 KTX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켜 대한민국 중장거리 수송의 주축이 되기를 희망한다.지난 1970년대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개통이후 지속적인 도로 교통망 위주의 교통정책 시행으로 인하여 국토불균형은 물론 주요 교통망의 수송능력이 포화 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부 축에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부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1990년 초부터 건설을 시작하여 2004년 4월 역사적인 한국의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과 더불어 한국철도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과 함께 300km/h의 초고속철도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물리적인 철도의 속도향상에 따른 시간단축으로 국민들의 삶의 혁명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문화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의 이론적 배경과 철도교통이 대두된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 이후, 2004년 KTX 개통이후 발표된 선행 논문연구와 해외의 사례들을 보다 세밀히 검토하였다.
그리고 KTX의 지역간 교통수단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보았으며, KTX개통이 지역 간 교통수단으로 갖는 의의도 함께 알아보았다.
하지만, 향후에도 계속하여 KTX가 대한민국의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더욱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현재 철도공사에 재직 중인 직원들의 입장에서 이를 살펴보았고 개선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철도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부의 합리적이고 균등한 교통 분배 정책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철도공사의 인력관리 측면에서 제대로 직원의 보직관리 및 교육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속철도의 운영정책 분야에서 직원들은 “운임결정에 대한 자율권 확보”가 고속철도의 운영분야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철도공사 직원들은 조직분야에서 조직 구조를 통합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철도공사 직원들은 재무 운영분야에서 고속철도 건설부채를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만족도를 살펴보면 직원들은 고속철도 역사를 중심으로 연계교통 체계구축이 시급한 것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고객들이 많은 문제를 제기하였던 고속철도 내부의 역방향 좌석 문제도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를 바탕으로 KTX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지역교통수단으로서 KTX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켜 대한민국 중장거리 수송의 주축이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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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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