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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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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 고속철도는 최첨단·고급 교통수단으로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지만, 이용수요만 확보될 수 있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속철도에 투자한 일본과 유럽에서는 이미 고속철도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는 체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 |
신칸센 개통은 어떠한 효과를 주는가? | 신칸센 개통은 먼저 철도이용자 측면에서 이동시간이 단축되었고, 사회적으로는 교통수단 전환으로 도로혼잡 완화의 효과를 가져 왔다. 한편 철도사업자는 철도이용여건이 좋아져 보다 많은 승객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버스 등 타 교통수단 사업자의 경우 수익이 감소하는 역효과가 나타났다. | |
고속철도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는 구조는 어떠한가? | 고속철도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는 구조는 다음과 같다. 우선 이용자에게 이동 시간단축을 통한 이동편의 제공이 나타나며, 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이 고속철도를 이용하면, 사회적으로 자동차 이용 감소와 이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와 화석연료 사용 대체로 인한 지역 대기환경오염 경감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효과가 좀 더 지속되면, 고속철도로 연결된 지역간 경제 및 문화 교류가 증가하고, 역을 중심으로 경제활동이 집결되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
김도년.양우현.정동섭, "외국 (고속) 철도역세권 개발사례의 비교분석 을 통한 계획적 의미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21권, 제8 호(통권 202호), pp. 169-176, 2005.
이현주, "프랑스 수도권의 다핵구조화-TGV 역세권 개발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국토, 제272권, 국토연구원, pp. 52-63, 2004.
조남건, "해외 역세권 개발의 허와 실", 토지연구, 제23권 제81호, 한국토지공사 국토도시연구원, pp. 87-113, 2007.
한국교통연구원, "KTX경제권 특성화개발 연구", 2010, 2011, 2012, 2013
오재학 외, "KTX경제권 발전 전략", 양서각, 2012
ITPS, 신칸센 역세권 개발 사례 분석, 2010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High Speed Rail as a tool for regional development - in depth study, DB Int ernational GmbH,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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