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이며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 결과에 따르면 2018년도에는 고령사회에,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의 고령화는 사회,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복합적인 사회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변동하는 사회에 적응할 능력이 부족한 노인들에게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교육 정책 및 관리체계의 부재, 노인교육 현장에서의 관리지원체계의 부재 등의 문제점들이 여러 선행연구에서 지적되고 있어 앞으로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본 목표와 방향, 그리고 운영방법 및 ...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이며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 결과에 따르면 2018년도에는 고령사회에,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의 고령화는 사회,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복합적인 사회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변동하는 사회에 적응할 능력이 부족한 노인들에게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교육 정책 및 관리체계의 부재, 노인교육 현장에서의 관리지원체계의 부재 등의 문제점들이 여러 선행연구에서 지적되고 있어 앞으로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본 목표와 방향, 그리고 운영방법 및 모델구축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현황과 노인교육의 제도적 현황을 바탕으로 지역중심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우선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사회변화와 이에 따른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노인층에 대한 적합한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또한 일본을 중심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과 같은 주요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중심 노인교육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중심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우리나라 노인교육 정책의 기본방향과 사회변화에 적합한 지역중심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에 관련한 정책 담당 부처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부처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노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앞서 살펴 본 일본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은 문부과학성에서 노인교육의 정책을 담당하고 있어 통합적인 노인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노인교육의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평생교육의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따라서 향후 부처간 역할을 명확하게 하여 노인교육 정책 목표 및 방향을 정확하게 확립해야 하며, 이것은 노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둘째,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노인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 노인교육에 관련한 정보제공 및 공유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앞서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해외 선진국에서는 노인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본 및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정보제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기적인 세미나 및 교류회를 추진하여 노인교육 수료 후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관점에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노년기의 교육프로그램은 노년기의 특성과 과업에 부합하는 것, 즉 노인들의 교육 욕구를 바탕으로 계획되어야 하고, 또한 지역 간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함으로 일정한 기준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재취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노인들이 경제적 또는 공간적 제약 없이 평등하게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학교가 주로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농촌지역의 노인들은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노인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에 지역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노인들이 경제적 또는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지역중심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앞서 제시한 4가지 기본방안을 종합적으로 실시ㆍ운영할 수 있는 노인교육 거점 기관을 설치하여 지역 중심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지역별 노인학교를 종합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기관 및 단체가 설립된다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각 지역에서 종합적으로 노인교육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노인교육 종합지원 센터’를 설립하고 지역 내 기관 및 단체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노인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이며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 결과에 따르면 2018년도에는 고령사회에,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의 고령화는 사회,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복합적인 사회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변동하는 사회에 적응할 능력이 부족한 노인들에게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교육 정책 및 관리체계의 부재, 노인교육 현장에서의 관리지원체계의 부재 등의 문제점들이 여러 선행연구에서 지적되고 있어 앞으로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본 목표와 방향, 그리고 운영방법 및 모델구축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현황과 노인교육의 제도적 현황을 바탕으로 지역중심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우선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사회변화와 이에 따른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노인층에 대한 적합한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또한 일본을 중심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과 같은 주요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중심 노인교육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중심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우리나라 노인교육 정책의 기본방향과 사회변화에 적합한 지역중심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에 관련한 정책 담당 부처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부처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노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앞서 살펴 본 일본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은 문부과학성에서 노인교육의 정책을 담당하고 있어 통합적인 노인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노인교육의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평생교육의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따라서 향후 부처간 역할을 명확하게 하여 노인교육 정책 목표 및 방향을 정확하게 확립해야 하며, 이것은 노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둘째,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노인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 노인교육에 관련한 정보제공 및 공유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앞서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해외 선진국에서는 노인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본 및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정보제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기적인 세미나 및 교류회를 추진하여 노인교육 수료 후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관점에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노년기의 교육프로그램은 노년기의 특성과 과업에 부합하는 것, 즉 노인들의 교육 욕구를 바탕으로 계획되어야 하고, 또한 지역 간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함으로 일정한 기준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재취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노인들이 경제적 또는 공간적 제약 없이 평등하게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학교가 주로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농촌지역의 노인들은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노인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에 지역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노인들이 경제적 또는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지역중심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앞서 제시한 4가지 기본방안을 종합적으로 실시ㆍ운영할 수 있는 노인교육 거점 기관을 설치하여 지역 중심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지역별 노인학교를 종합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기관 및 단체가 설립된다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각 지역에서 종합적으로 노인교육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노인교육 종합지원 센터’를 설립하고 지역 내 기관 및 단체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노인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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