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들의 사회적, 경제적 진출이 증가하면서 자녀들의 교육과 보육의 통합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점점 유사한 기능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의 유보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정책 결정을 위해 기초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유보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2.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3. 유보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4.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 하였다. 사용한 도구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석사 학력의 시설장과 현장경력이 10년 이상인 교사들과 지도교수와 상의 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수정·보완하였으며, 내용구성은 유보통합의 의미 1문항, 유보통합의 필요성 3문항, 유보통합의 가능성 9문항, 유보통합의 방식 7문항으로 되어 있다.
본 연구자가 해당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하여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조사의 협조를 구하여 조사 대상을 확보한 후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이나 E-Mail을 통하여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15년 1월 12일부터 2월 13일까지 이루어졌다.
유치원 교사용 150부, 어린이집 교사용 150부 총 3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답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유치원 132부, 어린이집 147부로 총 279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회수된 질문지를 ...
기혼여성들의 사회적, 경제적 진출이 증가하면서 자녀들의 교육과 보육의 통합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점점 유사한 기능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의 유보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정책 결정을 위해 기초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유보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2.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3. 유보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4.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 하였다. 사용한 도구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석사 학력의 시설장과 현장경력이 10년 이상인 교사들과 지도교수와 상의 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수정·보완하였으며, 내용구성은 유보통합의 의미 1문항, 유보통합의 필요성 3문항, 유보통합의 가능성 9문항, 유보통합의 방식 7문항으로 되어 있다.
본 연구자가 해당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하여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조사의 협조를 구하여 조사 대상을 확보한 후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이나 E-Mail을 통하여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15년 1월 12일부터 2월 13일까지 이루어졌다.
유치원 교사용 150부, 어린이집 교사용 150부 총 3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답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유치원 132부, 어린이집 147부로 총 279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회수된 질문지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WIN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유보 통합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05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가족부로 분할된 소관 중앙부처의 통합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서비스 기능의 통합으로 인식하는 결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유보 통합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유보 통합이 필요한 이유와 불필요한 이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보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보 통합의 가능성, 유보 통합의 시기, 유보 통합이 실현되기 위한 현 상황의 개선사항, 유보 통합 시 유아교사의 자격기준, 유보 통합 시 바람직한 교사양성 기관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에 유보 통합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유보 통합이 불가능한 이유, 현 이원화된 체계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넷째,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보 통합 시 기관의 운영형태, 유보 통합 저해 요인의 해결 방안, 교사자격 통합 후 우선적으로 조정해야 할 과제, 유아교육과 보육의 지도 ․ 감독 부분의 중요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에 유보 통합 시 적절한 정규적인 교육 및 보육시간, 유보 통합 시 교육비 부담자, 유보 통합 시 우선적인 재정지원 부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기혼여성들의 사회적, 경제적 진출이 증가하면서 자녀들의 교육과 보육의 통합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점점 유사한 기능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의 유보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정책 결정을 위해 기초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유보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2.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3. 유보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4.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 하였다. 사용한 도구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석사 학력의 시설장과 현장경력이 10년 이상인 교사들과 지도교수와 상의 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수정·보완하였으며, 내용구성은 유보통합의 의미 1문항, 유보통합의 필요성 3문항, 유보통합의 가능성 9문항, 유보통합의 방식 7문항으로 되어 있다.
본 연구자가 해당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하여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조사의 협조를 구하여 조사 대상을 확보한 후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이나 E-Mail을 통하여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15년 1월 12일부터 2월 13일까지 이루어졌다.
유치원 교사용 150부, 어린이집 교사용 150부 총 30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답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유치원 132부, 어린이집 147부로 총 279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회수된 질문지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WIN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유보 통합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05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가족부로 분할된 소관 중앙부처의 통합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서비스 기능의 통합으로 인식하는 결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유보 통합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유보 통합이 필요한 이유와 불필요한 이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보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보 통합의 가능성, 유보 통합의 시기, 유보 통합이 실현되기 위한 현 상황의 개선사항, 유보 통합 시 유아교사의 자격기준, 유보 통합 시 바람직한 교사양성 기관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에 유보 통합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유보 통합이 불가능한 이유, 현 이원화된 체계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넷째,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유보 통합 시 기관의 운영형태, 유보 통합 저해 요인의 해결 방안, 교사자격 통합 후 우선적으로 조정해야 할 과제, 유아교육과 보육의 지도 ․ 감독 부분의 중요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에 유보 통합 시 적절한 정규적인 교육 및 보육시간, 유보 통합 시 교육비 부담자, 유보 통합 시 우선적인 재정지원 부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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