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의 편곡 음악 작품인 <돈 주앙의 회상(Reminiscences de Don Juan S. 418)>을 중심으로 리스트 편곡 음악에 관한 이해와 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곡은 리스트의 수많은 편곡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이며, 오늘날까지 많이 연주되는 작품 중 하나로, 리스트가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Don Giovanni)>중 세 개의 주제를 가져와 편곡한 대곡이다.
먼저 리스트의 피아노 음악은 그의 비르투오조적인 기교가 드러나는데, 옥타브와 양손이 3·6도 간격이 빠르게 진행하는 반음계 스케일, 길게 끄는 이중 트릴과 트레몰로, 32분음표의 섬세한 빠른 패시지 등 피아노만의 화려한 기교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화성에서 벗어나 증, 감, 7화음, 9화음과 함께 반음계를 사용하여 그만의 색채적 음향이 돋보인다. 그리고 여러 가지 선율과 동기의 활용으로 교향시를 창안한 작곡가답게 표제 그 자체의 아이디어나 제목으로 나오는 이야기로 그 형태를 취하지만 음악에 통일감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주제 변형 기법을 사용하였다. 또, 헝가리 출생의 작곡가로서 민속적 특징이 나타나는 음악을 작곡하기도 하였다.
리스트가 수많은 편곡 작품을 남겼던 19세기에는 지금과 같이 녹음 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음악을 연주회장에서만 감상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직접 연주회장에 가지 못했거나 공연 시기가 지나 감상할 수 없던 기악곡이나 오페라들을 그는 피아노곡으로 편곡하기도 하였다.
리스트의 피아노 편곡 작품들은 기존의 작품을 단순히 피아노로 옮겨 놓은 것이 아니라 그만이 표현할 수 있는 성격을 표현영역이 넓은 다이내믹과 레치타티보적 카덴차의 사용 등 비르투오조적 특징이 가미되어 좀 더 화려하고 풍부하게 표현되는 오케스트라적인 음향을 피아노로 변형하여 연주자의 기량을 보다 돋보이게 나타낼 수 있는 작품들이다.
리스트가 편곡 음악을 작곡할 때 사용된 기법은 크게 전사(Transcription)와 개작(Paraphrase)이 있는데, ...
본 논문은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의 편곡 음악 작품인 <돈 주앙의 회상(Reminiscences de Don Juan S. 418)>을 중심으로 리스트 편곡 음악에 관한 이해와 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곡은 리스트의 수많은 편곡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이며, 오늘날까지 많이 연주되는 작품 중 하나로, 리스트가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Don Giovanni)>중 세 개의 주제를 가져와 편곡한 대곡이다.
먼저 리스트의 피아노 음악은 그의 비르투오조적인 기교가 드러나는데, 옥타브와 양손이 3·6도 간격이 빠르게 진행하는 반음계 스케일, 길게 끄는 이중 트릴과 트레몰로, 32분음표의 섬세한 빠른 패시지 등 피아노만의 화려한 기교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화성에서 벗어나 증, 감, 7화음, 9화음과 함께 반음계를 사용하여 그만의 색채적 음향이 돋보인다. 그리고 여러 가지 선율과 동기의 활용으로 교향시를 창안한 작곡가답게 표제 그 자체의 아이디어나 제목으로 나오는 이야기로 그 형태를 취하지만 음악에 통일감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주제 변형 기법을 사용하였다. 또, 헝가리 출생의 작곡가로서 민속적 특징이 나타나는 음악을 작곡하기도 하였다.
리스트가 수많은 편곡 작품을 남겼던 19세기에는 지금과 같이 녹음 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음악을 연주회장에서만 감상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직접 연주회장에 가지 못했거나 공연 시기가 지나 감상할 수 없던 기악곡이나 오페라들을 그는 피아노곡으로 편곡하기도 하였다.
리스트의 피아노 편곡 작품들은 기존의 작품을 단순히 피아노로 옮겨 놓은 것이 아니라 그만이 표현할 수 있는 성격을 표현영역이 넓은 다이내믹과 레치타티보적 카덴차의 사용 등 비르투오조적 특징이 가미되어 좀 더 화려하고 풍부하게 표현되는 오케스트라적인 음향을 피아노로 변형하여 연주자의 기량을 보다 돋보이게 나타낼 수 있는 작품들이다.
리스트가 편곡 음악을 작곡할 때 사용된 기법은 크게 전사(Transcription)와 개작(Paraphrase)이 있는데, 전사 기법은 원곡의 전체나 일부에 약간의 변형을 하는 것이고 개작 기법은 원곡에서 가져온 주제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더해 다른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리스트의 편곡 음악 기법 중 개작의 형태로 작곡된 <돈 주앙의 회상>을 분석하면 이 곡은 단일악장의 형태지만 오페라 <돈 지오반니>에서 인용된 세 개의 주제에 따라 형식적으로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작품에서 인용된 모티브가 선율적으로 활용될 때 변주곡이나 카논 형식이 나타나기도 하며, 화성적으로는 원곡의 고전주의적 화성보다 더욱 화려한 색채의 낭만주의적 화성이 사용되었다. 또한 기교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리스트의 비르투오조적인 음악적 특징이 잘 나타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에서는 리스트의 편곡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스트와 모차르트의 음악을 비교하고 대조하며 리스트 <돈 주앙의 회상>의 전반적 흐름을 살펴보도록 한다.
본 논문은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의 편곡 음악 작품인 <돈 주앙의 회상(Reminiscences de Don Juan S. 418)>을 중심으로 리스트 편곡 음악에 관한 이해와 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곡은 리스트의 수많은 편곡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이며, 오늘날까지 많이 연주되는 작품 중 하나로, 리스트가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Don Giovanni)>중 세 개의 주제를 가져와 편곡한 대곡이다.
먼저 리스트의 피아노 음악은 그의 비르투오조적인 기교가 드러나는데, 옥타브와 양손이 3·6도 간격이 빠르게 진행하는 반음계 스케일, 길게 끄는 이중 트릴과 트레몰로, 32분음표의 섬세한 빠른 패시지 등 피아노만의 화려한 기교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화성에서 벗어나 증, 감, 7화음, 9화음과 함께 반음계를 사용하여 그만의 색채적 음향이 돋보인다. 그리고 여러 가지 선율과 동기의 활용으로 교향시를 창안한 작곡가답게 표제 그 자체의 아이디어나 제목으로 나오는 이야기로 그 형태를 취하지만 음악에 통일감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주제 변형 기법을 사용하였다. 또, 헝가리 출생의 작곡가로서 민속적 특징이 나타나는 음악을 작곡하기도 하였다.
리스트가 수많은 편곡 작품을 남겼던 19세기에는 지금과 같이 녹음 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음악을 연주회장에서만 감상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직접 연주회장에 가지 못했거나 공연 시기가 지나 감상할 수 없던 기악곡이나 오페라들을 그는 피아노곡으로 편곡하기도 하였다.
리스트의 피아노 편곡 작품들은 기존의 작품을 단순히 피아노로 옮겨 놓은 것이 아니라 그만이 표현할 수 있는 성격을 표현영역이 넓은 다이내믹과 레치타티보적 카덴차의 사용 등 비르투오조적 특징이 가미되어 좀 더 화려하고 풍부하게 표현되는 오케스트라적인 음향을 피아노로 변형하여 연주자의 기량을 보다 돋보이게 나타낼 수 있는 작품들이다.
리스트가 편곡 음악을 작곡할 때 사용된 기법은 크게 전사(Transcription)와 개작(Paraphrase)이 있는데, 전사 기법은 원곡의 전체나 일부에 약간의 변형을 하는 것이고 개작 기법은 원곡에서 가져온 주제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더해 다른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리스트의 편곡 음악 기법 중 개작의 형태로 작곡된 <돈 주앙의 회상>을 분석하면 이 곡은 단일악장의 형태지만 오페라 <돈 지오반니>에서 인용된 세 개의 주제에 따라 형식적으로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작품에서 인용된 모티브가 선율적으로 활용될 때 변주곡이나 카논 형식이 나타나기도 하며, 화성적으로는 원곡의 고전주의적 화성보다 더욱 화려한 색채의 낭만주의적 화성이 사용되었다. 또한 기교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리스트의 비르투오조적인 음악적 특징이 잘 나타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에서는 리스트의 편곡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스트와 모차르트의 음악을 비교하고 대조하며 리스트 <돈 주앙의 회상>의 전반적 흐름을 살펴보도록 한다.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and analyze the transcription of Reminiscences de Don Juan S.418 which was composed as a form of adaption. This piece is the most representative work among numerous transcriptions which is arranged based on three themes among Don Giovanni and is widely played these days...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and analyze the transcription of Reminiscences de Don Juan S.418 which was composed as a form of adaption. This piece is the most representative work among numerous transcriptions which is arranged based on three themes among Don Giovanni and is widely played these days.
Franz Liszt own virtuoso technique is revealed in his piano music including a chromatic scale, double trill, tremolo, and demisemiquaver. Also apart from existing chord, using a chromatic scale with seventh and ninth chord made his colorful sound stand out. He created a symphonic poem by utilizing various melody, which makes him use subject modification theme to give music a sense of unity. As a Hungarian, he composed music which shows traditional features.
During the 19th century when the technique of recording didn't develop, only in the concert hall did audiences appreciate music. So he arranged the instrumental pieces or operas for the piano which he didn't appreciate because he didn't go to the concert.
Liszt's piano score works did not merely arrange for a piano but added virtuoso features such as dynamic and recitativo cadenza. Since he transformed orchestral sound into piano one, his works make artists' skills stand out.
Liszt used transcription and paraphrase when arranging music. The former is to transform a whole or a part of the original music and the latter is to create another piece of music based on the theme from the original music.
If Don Juan composed as a paraphrase among his techniques of arrangement is analyzed, this piece is seen as a single movement form, but is divided into 3 parts according to three theme quoted in the opera Don Giovanni. When the motive quoted in this piece is used melodically, variation and canon form used to be revealed. In this piece, colorful romanticism harmony was more used than classical one of the original music. Also artfully difficult parts can be seen and in these parts, Liszt's virtuoso techniques is well exposed.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contrast Liszt' music and Mozart's based on the understanding Liszt's transcription and to review the overall flow of this music.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and analyze the transcription of Reminiscences de Don Juan S.418 which was composed as a form of adaption. This piece is the most representative work among numerous transcriptions which is arranged based on three themes among Don Giovanni and is widely played these days.
Franz Liszt own virtuoso technique is revealed in his piano music including a chromatic scale, double trill, tremolo, and demisemiquaver. Also apart from existing chord, using a chromatic scale with seventh and ninth chord made his colorful sound stand out. He created a symphonic poem by utilizing various melody, which makes him use subject modification theme to give music a sense of unity. As a Hungarian, he composed music which shows traditional features.
During the 19th century when the technique of recording didn't develop, only in the concert hall did audiences appreciate music. So he arranged the instrumental pieces or operas for the piano which he didn't appreciate because he didn't go to the concert.
Liszt's piano score works did not merely arrange for a piano but added virtuoso features such as dynamic and recitativo cadenza. Since he transformed orchestral sound into piano one, his works make artists' skills stand out.
Liszt used transcription and paraphrase when arranging music. The former is to transform a whole or a part of the original music and the latter is to create another piece of music based on the theme from the original music.
If Don Juan composed as a paraphrase among his techniques of arrangement is analyzed, this piece is seen as a single movement form, but is divided into 3 parts according to three theme quoted in the opera Don Giovanni. When the motive quoted in this piece is used melodically, variation and canon form used to be revealed. In this piece, colorful romanticism harmony was more used than classical one of the original music. Also artfully difficult parts can be seen and in these parts, Liszt's virtuoso techniques is well exposed.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contrast Liszt' music and Mozart's based on the understanding Liszt's transcription and to review the overall flow of this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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