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체육수업을 위해 활용하는 뉴스포츠를 이해하고 학교체육수업에서 선호하는 뉴스포츠 용품들의 현황에 대해 파악해 뉴스포츠와 스포츠용품산업의 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경남지역에 근무하며, 뉴스포츠 지도경험을 가지고 있는 체육교사 3명과 스포츠강사 1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지, 문서자료수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는 항시비교법,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체육수업을 위해 활용하는 뉴스포츠를 이해하고 학교체육수업에서 선호하는 뉴스포츠 용품들의 현황에 대해 파악해 뉴스포츠와 스포츠용품산업의 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경남지역에 근무하며, 뉴스포츠 지도경험을 가지고 있는 체육교사 3명과 스포츠강사 1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지, 문서자료수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는 항시비교법,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 분석, 연구 참여자와의 검토, 전문가와의 협의, 참조자료 사용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얻었다.
첫째, 뉴스포츠가 활용되어지고 있는 학교체육수업은 교내체육수업, 방과 후 클럽활동, 주말 스포츠클럽 형태로 진행되며, 체육교사와 스포츠강사가 뉴스포츠를 지도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뉴스포츠를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체육지도자들은 뉴스포츠 종목 선정에 있어서는 학생들의‘수업참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체육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다양한 교육철학을 고려하고 있었다. 그 결과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신체활동 및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티볼, 스포츠피구, 플라잉디스크, 패드민턴, 킨볼, 넷볼, 스포츠스태킹, 플로어볼, 풋살, 펀이볼 순으로 체육수업에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체육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뉴스포츠 10가지 종목들이 포함하고 있는 용품은 총 57가지의 다른 제품들이 있었다. G마켓, 11번가, 옥션, 뉴스포츠용품의 4가지 다른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서 나타난 뉴스포츠 용품들의 최빈치가격으로는 플로어볼 공의 일천구백원에서 넷볼 골대의 육십구만오천팔백원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학교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기
위한 해결 과제로는 부족한 교육자료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보완과, 종목의 난이도 선정의 오류, 뉴스포츠 체육교구 및 시설 부족과 같은 활용에 대한 어려움이 나타났다.
넷째, 뉴스포츠 용품구입 시 나타난 문제점인 비싼 용품가격, 구입절차, 부족한 학교예산, 용품 내구성, 종목선정, 기존의 근대 스포츠용품 활용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뉴스포츠는 스포츠 용품사업에 커다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학교, 학생, 체육교사들의 소통을 통한 적절한 뉴스포츠 종목을 선정하고, 학교체육수업에 뉴스포츠를 활용하며 생기는 과제들을 해결해야 뉴스포츠 활용의 확대가 증가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뉴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뉴스포츠 용품의 수요가 증가하며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긍정적인 뉴스포츠 관련 용품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체육수업을 위해 활용하는 뉴스포츠를 이해하고 학교체육수업에서 선호하는 뉴스포츠 용품들의 현황에 대해 파악해 뉴스포츠와 스포츠용품산업의 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경남지역에 근무하며, 뉴스포츠 지도경험을 가지고 있는 체육교사 3명과 스포츠강사 1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지, 문서자료수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는 항시비교법,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 분석, 연구 참여자와의 검토, 전문가와의 협의, 참조자료 사용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얻었다.
첫째, 뉴스포츠가 활용되어지고 있는 학교체육수업은 교내체육수업, 방과 후 클럽활동, 주말 스포츠클럽 형태로 진행되며, 체육교사와 스포츠강사가 뉴스포츠를 지도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뉴스포츠를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체육지도자들은 뉴스포츠 종목 선정에 있어서는 학생들의‘수업참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체육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다양한 교육철학을 고려하고 있었다. 그 결과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신체활동 및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티볼, 스포츠피구, 플라잉디스크, 패드민턴, 킨볼, 넷볼, 스포츠스태킹, 플로어볼, 풋살, 펀이볼 순으로 체육수업에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체육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뉴스포츠 10가지 종목들이 포함하고 있는 용품은 총 57가지의 다른 제품들이 있었다. G마켓, 11번가, 옥션, 뉴스포츠용품의 4가지 다른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서 나타난 뉴스포츠 용품들의 최빈치가격으로는 플로어볼 공의 일천구백원에서 넷볼 골대의 육십구만오천팔백원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학교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기
위한 해결 과제로는 부족한 교육자료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보완과, 종목의 난이도 선정의 오류, 뉴스포츠 체육교구 및 시설 부족과 같은 활용에 대한 어려움이 나타났다.
넷째, 뉴스포츠 용품구입 시 나타난 문제점인 비싼 용품가격, 구입절차, 부족한 학교예산, 용품 내구성, 종목선정, 기존의 근대 스포츠용품 활용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뉴스포츠는 스포츠 용품사업에 커다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학교, 학생, 체육교사들의 소통을 통한 적절한 뉴스포츠 종목을 선정하고, 학교체육수업에 뉴스포츠를 활용하며 생기는 과제들을 해결해야 뉴스포츠 활용의 확대가 증가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뉴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뉴스포츠 용품의 수요가 증가하며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긍정적인 뉴스포츠 관련 용품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