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논문요약 전래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연극”만들기 지도방안 연구 (초등학생 대상으로) 제 7차 교육과정 개정 기본방향은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두며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로 교육연극이 대두 되었는데, 교육연극은 전인교육이라는 궁극적인 목적 달성을 위하여 보다 효과적인 매개체로써 연극을 교육현장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연극 활동은 자기 자신의 표현과 협동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며 그 과정에서 확산적 사고 뿐 아니라 자발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창의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연극은 영국에서 그 처음이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 그대로 도입되면서 지도방법과 내용이 해외에서 만들어진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의 교육연극 기법과 내용이 아닌 우리나라 전래놀이를 활용하여 “창의적 연극”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현장에서 수용되고 사용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본론, 서론, 결론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창의적 연극놀이와 전래놀이의 개념,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연구하였다. 두 번째 본론에서는 전래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연극” 만들기 프로그램을 설계, 실행,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Y초등학교 ...
저자 | 한소현 |
---|---|
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연극영화교육 |
지도교수 | 김태훈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창의성 창의적 연극놀이 전래놀이 교육연극 초등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447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