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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인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대조 연구 원문보기


Nivedita, Naveen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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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식은 문화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언어 교육에서 언어뿐 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교육도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인도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비언어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 번째는 인도인 학습자가 한국의 비언어적 행위에 대헤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오해가 자주 생기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한국인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는 있지만 인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는 없다. 세 번째는 한국과 인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서 차이가 많이 나타나는데 아직 양국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비교 연구는 없으므로 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래서 비언어적인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인도인 학습자들이 한국인과 더 자연스럽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끔 양국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개인이 몸과 관계에서 만드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행위'와 '신체 관련된 관용표현'으로 나누어 한국과 인도 문화 간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하였다. 본고의 각장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논의하고, 선행연구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교육과 관련된 연구, 한국 신체언어와 관용구에 관한 연구 그리고 인도 문화와 관련된 연구로 나눠서 검토하였다.
제2장에서는 일반 인도인과 네루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인도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두 가지 종류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첫 번째 설문조사는 인도인의 비언어적인 표현방식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 인도인 110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번째 설문조사는 네루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총 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도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비언어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두 가지의 설문조사에서는 인도인과 한국인의 비언어적인 행위 중 표현방식은 같으나, 의미는 서로 다르다는 것도 나타난다.
제3장에서는 양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손/손가락, 눈, 머리, 다리'와 관련 총 92개의 비언어적인 행위를 대상으로 대조연구를 했다. 대조 결과는 양국에서 동일한 행위와 의미를 가지는 비언어적인 행위는 총 67개, 행위는 일치하지만 의미가 다른 비언어적인 행위는 총 16개, 인도에만 있는 비언어적인 행위 11개, 한국에만 있는 비언어적인 행위 6개, 행위는 불일치하지만 의미가 동일한 비언어적 행위는 총 4개 순으로 결과가 나왔다.
4장에서는 우선 기존 연구에서 비언어적인 행위와 관련된 관용표현 목록을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손, 눈, 머리, 다리와 관련되어 있는 한국어 관용표현 총 83개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verbal communication may vary acreoss cultures and values. Accordingly, in language education there is a need to learn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with language. This study put forward three reasons behind the need of this research for Indian students. First reason is when Indian students comm...

주제어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신체언어 관용구 문화 교육.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 Nonverbal Communication Body Language Idiomatic Expression Cultural Education Korean language learners of India 

학위논문 정보

저자 Nivedita, Naveen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전공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23 p.
키워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신체언어 관용구 문화 교육.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 Nonverbal Communication Body Language Idiomatic Expression Cultural Education Korean language learners of Indi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57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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