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차이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s about the Unifi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between Dayca re Center's Directors and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조사하여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보통합 과정을 재 점검해보고 향후 유보통합 진행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 보육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1-1. 유보통합의 의미 및 필요성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2. 유보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3. 현 이원화 된 상태의 개선점에 대한 보유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4.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5. 유보통합 후 기관운영 방식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6. 유보통합 후 지도? 감독의 중요도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도구는 이정순(2009)이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시설장의 인식조사’를 위해 이옥· 심은석· 신나리· 문무경· 최혜선(2006), 홍승연(2000), 김호인(1997), 박일건(2007)등의 선행연구와 관련된 문헌들을 기초로 하여 작성한 질문지를 본 연구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차이 비교를 위해, 보육교사인지 어린이집 원장인지 직책을 묻는 문항을 추가하고, 교육과학부와 보건복지가족부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보육시설을 어린이집으로, 시설장을 어린이집 원장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 문항 구성은 개인적 배경 7문항, 통합의 의미 및 필요성 4문항, 통합의 실현가능성 4문항, 현 이원화 된 상태의 개선점 2문항, 통합의 방식 5문항, 통합 후 기관운영 방식 6문항, 지도· 감독의 중요도 1문항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
본 연구는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조사하여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보통합 과정을 재 점검해보고 향후 유보통합 진행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 보육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1-1. 유보통합의 의미 및 필요성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2. 유보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3. 현 이원화 된 상태의 개선점에 대한 보유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4.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5. 유보통합 후 기관운영 방식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6. 유보통합 후 지도? 감독의 중요도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도구는 이정순(2009)이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시설장의 인식조사’를 위해 이옥· 심은석· 신나리· 문무경· 최혜선(2006), 홍승연(2000), 김호인(1997), 박일건(2007)등의 선행연구와 관련된 문헌들을 기초로 하여 작성한 질문지를 본 연구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차이 비교를 위해, 보육교사인지 어린이집 원장인지 직책을 묻는 문항을 추가하고, 교육과학부와 보건복지가족부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보육시설을 어린이집으로, 시설장을 어린이집 원장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 문항 구성은 개인적 배경 7문항, 통합의 의미 및 필요성 4문항, 통합의 실현가능성 4문항, 현 이원화 된 상태의 개선점 2문항, 통합의 방식 5문항, 통합 후 기관운영 방식 6문항, 지도· 감독의 중요도 1문항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cience)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의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차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의 의미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되어 있는 소관부처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서비스 기능의 통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유보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보육교사에 비해 어린이집 원장이 좀 더 많이 통합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게 나타났다. 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여 영유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통합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보육교사는 현재의 체제에 큰 문제가 없고, 이원화된 상태에서 경쟁을 통한 균형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어린이집 원장은 두 기관의 고유한 기능으로 볼 때 현재의 이원화 체제가 더 현실적이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과반수이상이 통합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정부기관의 행정 조직 및 재정 지원체계의 개편과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을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통합이 완전히 이루어지는 시기에 대해서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3년에서 5년 이내에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이 가능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현장 교사 간의 이해 상충과 영아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의 차이 때문에 통합이 가능하지 않으며, 현재의 이원화된 상태의 만족도는 보육교사가 어린이집 원장보다 높게 나타나, 통합이 필요하지 않다고 더 많이 응답한 원장의 인식과 차이를 보이는 점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방식 및 기관운영 방식에 대해 교육과정의 구성 주체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보육분야 전문가(교수)와 현장의 원장 또는 각 분야의 대표로 구성해야 하며,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은 행정 및 지원체계는 일원화하되, 연령 범위는 연령에 따라 0∼2세는 어린이집에서 맡아야 하고, 만 3∼5세는 유치원에서 맡아야 한다는 인식은 같았으나, 보육교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구분을 없애고 연령과 부모의 희망에 따라 적용프로그램(보육, 교육)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인식이 원장에 비해
본 연구는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조사하여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보통합 과정을 재 점검해보고 향후 유보통합 진행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 보육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1-1. 유보통합의 의미 및 필요성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2. 유보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3. 현 이원화 된 상태의 개선점에 대한 보유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4. 유보통합의 방식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5. 유보통합 후 기관운영 방식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1-6. 유보통합 후 지도? 감독의 중요도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도구는 이정순(2009)이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시설장의 인식조사’를 위해 이옥· 심은석· 신나리· 문무경· 최혜선(2006), 홍승연(2000), 김호인(1997), 박일건(2007)등의 선행연구와 관련된 문헌들을 기초로 하여 작성한 질문지를 본 연구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차이 비교를 위해, 보육교사인지 어린이집 원장인지 직책을 묻는 문항을 추가하고, 교육과학부와 보건복지가족부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보육시설을 어린이집으로, 시설장을 어린이집 원장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 문항 구성은 개인적 배경 7문항, 통합의 의미 및 필요성 4문항, 통합의 실현가능성 4문항, 현 이원화 된 상태의 개선점 2문항, 통합의 방식 5문항, 통합 후 기관운영 방식 6문항, 지도· 감독의 중요도 1문항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cience)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간의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차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의 의미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되어 있는 소관부처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서비스 기능의 통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유보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보육교사에 비해 어린이집 원장이 좀 더 많이 통합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게 나타났다. 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여 영유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통합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보육교사는 현재의 체제에 큰 문제가 없고, 이원화된 상태에서 경쟁을 통한 균형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어린이집 원장은 두 기관의 고유한 기능으로 볼 때 현재의 이원화 체제가 더 현실적이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과반수이상이 통합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정부기관의 행정 조직 및 재정 지원체계의 개편과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을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통합이 완전히 이루어지는 시기에 대해서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3년에서 5년 이내에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이 가능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현장 교사 간의 이해 상충과 영아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의 차이 때문에 통합이 가능하지 않으며, 현재의 이원화된 상태의 만족도는 보육교사가 어린이집 원장보다 높게 나타나, 통합이 필요하지 않다고 더 많이 응답한 원장의 인식과 차이를 보이는 점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방식 및 기관운영 방식에 대해 교육과정의 구성 주체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 모두 보육분야 전문가(교수)와 현장의 원장 또는 각 분야의 대표로 구성해야 하며,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은 행정 및 지원체계는 일원화하되, 연령 범위는 연령에 따라 0∼2세는 어린이집에서 맡아야 하고, 만 3∼5세는 유치원에서 맡아야 한다는 인식은 같았으나, 보육교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구분을 없애고 연령과 부모의 희망에 따라 적용프로그램(보육, 교육)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인식이 원장에 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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