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국가들이 점차 늘어나는 세계화 흐름과 고학력의 기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원아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수준 높은 서비스 기능을 갖춘 유, 보육기관을 요구함으로써 여러 면에서 효율적인 유보통합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유보통합 정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원아, 부모, 교사 모두 만족하는 바람직한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관하여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보통합 방식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도구는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홍수연의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2014), 홍미라의 ‘유보통합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2015) 등이 작성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석사 이상의 2명의 원장의 의견을 수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1차로 작성한 설문지를 2차로 지도교수와 협의 하에 수정, 보완하였다.
현장에 근무 중인 유치원 교사 84명, 어린이집 교사 101명이 설문에 응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논문 자료를 기초로 하여 2016년 4월부터 2016년 8월까지 각 해당 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와 원장, 시설장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를 ...
세계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국가들이 점차 늘어나는 세계화 흐름과 고학력의 기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원아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수준 높은 서비스 기능을 갖춘 유, 보육기관을 요구함으로써 여러 면에서 효율적인 유보통합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유보통합 정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원아, 부모, 교사 모두 만족하는 바람직한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관하여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보통합 방식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도구는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홍수연의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2014), 홍미라의 ‘유보통합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2015) 등이 작성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석사 이상의 2명의 원장의 의견을 수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1차로 작성한 설문지를 2차로 지도교수와 협의 하에 수정, 보완하였다.
현장에 근무 중인 유치원 교사 84명, 어린이집 교사 101명이 설문에 응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논문 자료를 기초로 하여 2016년 4월부터 2016년 8월까지 각 해당 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와 원장, 시설장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유보통합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근무지별 유보통합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는 어린이집 교사는 ‘유치원과 보육시설 서비스 기능의 통합’, 유치원 교사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분할된 소관 중앙부처의 통합’이라 인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보통합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 모두 유보통합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관측되지 않았다. 셋째, 유보통합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자격기준, 교사양성 기관, 연령별 분리 방법, 적합한 명칭, 교사 자격 구분, 보육교사 3급에 대한 자격과 담당 직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의견, 바람직한 운영 방향, 정규적인 보육과 교육시간, 보육비용부담에 대한 의견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에 유보통합 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적합한 관계 부처, 교사의 처우, 통합교사 자격 체계 및 직위의 적합한 구성 부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부분 시행 중인 유보통합이 모든 면에서 효율적이고 만족하는 정책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원장들의 유보통합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유, 보육 기관의 관계자들이 유보통합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양보와 타협을 통해 질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정책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바이다.
세계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국가들이 점차 늘어나는 세계화 흐름과 고학력의 기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원아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수준 높은 서비스 기능을 갖춘 유, 보육기관을 요구함으로써 여러 면에서 효율적인 유보통합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유보통합 정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원아, 부모, 교사 모두 만족하는 바람직한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관하여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보통합 방식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도구는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홍수연의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2014), 홍미라의 ‘유보통합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2015) 등이 작성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석사 이상의 2명의 원장의 의견을 수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1차로 작성한 설문지를 2차로 지도교수와 협의 하에 수정, 보완하였다.
현장에 근무 중인 유치원 교사 84명, 어린이집 교사 101명이 설문에 응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논문 자료를 기초로 하여 2016년 4월부터 2016년 8월까지 각 해당 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와 원장, 시설장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유보통합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근무지별 유보통합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는 어린이집 교사는 ‘유치원과 보육시설 서비스 기능의 통합’, 유치원 교사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분할된 소관 중앙부처의 통합’이라 인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보통합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 모두 유보통합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관측되지 않았다. 셋째, 유보통합 방식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는 자격기준, 교사양성 기관, 연령별 분리 방법, 적합한 명칭, 교사 자격 구분, 보육교사 3급에 대한 자격과 담당 직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의견, 바람직한 운영 방향, 정규적인 보육과 교육시간, 보육비용부담에 대한 의견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에 유보통합 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적합한 관계 부처, 교사의 처우, 통합교사 자격 체계 및 직위의 적합한 구성 부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부분 시행 중인 유보통합이 모든 면에서 효율적이고 만족하는 정책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원장들의 유보통합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유, 보육 기관의 관계자들이 유보통합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양보와 타협을 통해 질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정책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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