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유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궁극적으로 영아교사의 긍정적인 정서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가지고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정서노동,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영아교사 정서노동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 성남시, 광주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현재 만 0~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영아교사 302명이다.
본 연구도구는 영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child-care quality by helping profound understanding on emotional labor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roviding basic references to ultimately increase the teachers’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The study, after all, looked into how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2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6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