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자기개발욕구 및 행복감 간의 관계 분석 원문보기


강우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조직풍토와 교사 자기개발욕구 및 행복감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 나아가 교사가 지각하는 조직풍토가 자기개발욕구 및 행복감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사의 바람직한 조직풍토를 구축하는데 뿐 아니라 유아 교사의 근무환경을 개선을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조직풍토와 교사의 자기개발욕구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기관 조직풍토와 교사의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기관 조직풍토에 대한 교사의 자기개발욕구와 행복감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와 K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중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153명,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181명, 총 334명이다. 검사도구는 유아교육기관 조직풍토를 측정하기 위해 Smylie(1988)가 제작한 ‘조직적 · 심리적 요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Teachers’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the organizational-climate of early childhood center, teachers' desire for self-development, and sense of happiness and to analyze the impact teachers' desire for self-development and sense of happiness affect the organizational-clima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우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7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