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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Wee 클래스 상담자의 인식 분석 원문보기


김민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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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Wee 클래스 상담자의 인식 유형과 그 특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세 가지 인식 유형이 추출되었다.
첫 번째 유형은 ‘학교상담실 운영 중심 역할인식형’으로, 학교상담자의 역할로서 ‘학교상담실’의 체계적 운영과 활성화를 강조하는 유형이다. 두 번째 유형은 ‘균형적 역할인식형’으로, 학교상담자의 역할로서 ‘상담자 학교조직 학교조직원으로서의 역할’을 비교적 균형있게 인식하고 있는 유형이다. 세 번째 유형은 ‘상담 중심 역할인식형’으로, ‘학교상담자 개인’의 인격적·치료적 역량 증진을 통한 학생 상담에 집중하는 유형이다.
역할인식 유형별로 ‘학교상담자 역할과 학교조직 간의 관계’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을 보였다. ‘학교상담실 운영 중심 역할인식형’은 학교조직과 구분되어 독자적인 학교상담실 운영을 추구하는 특성을 보였다. ‘균형적 역할인식형’은 학교상담자의 인격적·치료적 역량 개발을 강조함과 동시에,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와 적응에도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상담 중심 역할인식형’은 자신의 역할과 학교조직과의 관계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 학생 상담의 치료적 성과를 높이는데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학교상담자 역할인식 유형별로 ‘역할 수행의 목적과 주 개입대상’에 대한 입장에서 일부 차이를 보였다. 세 유형은 학교상담자가 ‘위기학생이나 부적응 학생의 학교적응’을 돕고, ‘학생의 강점과 가치를 수용·발전’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데 공통된 인식을 보였다. 그러나 ‘전체 학생 대상의 예방적 상담’과 ‘고위험군 대상의 치료적 상담’에 대해서는 ‘상담 중심 역할인식형’과 다른 유형 간에 차이를 보였다.
‘상담 중심 역할인식형’은 전체 학생 대상의 예방적 상담에 소극적인 반면, 장기적인 치료적 접근을 요하는 고위험군 대상의 상담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와 달리, 다른 두 유형은 전체 학생 대상의 예방적 상담을 강조하는 반면, 고위험군 대상의 치료적 상담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경향은 두 유형 중에서도 ‘균형적 역할인식형’에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다.
세 유형 간에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공통된 인식이 확인되었다. 세 유형 모두 ‘위기학생이나 부적응학생의 학교 적응’과 ‘학생의 강점과 가치의 수용·발전’ 그리고 ‘학교상담실에 대한 홍보’가 학교상담자의 주된 역할이라는 점에 대해 공통된 의견을 나타냈다. 반면, 학교상담자의 역할로서 ‘학생 외 동료교사나 학교행정가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세 유형 모두 동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학교상담자들의 역할인식 유형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이들이 학교상담자로서 역할인식을 공유하도록 유형 특성에 따른 지원방안 모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교상담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합의하는 학교상담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ypes and properties of Wee Class’s counselor’s perception of School counselor role through Q-methodology. School counselor’s perceptions of school counselor’s role were sorted into three type.
First type is named "Role perception focused on school couns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향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지도교수 김동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9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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